-
-
2009 Another Memories of Jang Dong Gun - <2009 로스트 메모리즈> 메이킹 북
이남진.신용하.장동건 지음 / 김영사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2009 ANOTHER MEMORIES OF JANG DONG GUN>(김영사,2002). 많은 분들이 아마 보았을텐데, '2009 로스트 메로리즈' 라는 영화의 메이킹 북이 책으로 나온 것이다. 그런데 나는 이 책을 보면서 영화제작도 그렇지만, 어떠한 일을 하던지간에 그 일을 행함에 있어서 독서의 중요성을 새삼 느꼈다.
이 책의 90쪽에 있는 내용인데, '2009 로스트 메모리즈' 의 주인공 이름과 관련해 이 영화의 시놉시스를 쓴 김익상 PD는 <제국의 아침> 이라는 소설을 읽으면서 이 영화의 주인공 이름을 설정하게 되었다고 한다.즉 사카모토 마사유키(장동건), 사이고 쇼지로(나카무라 토오루) 의 이름을 일본 개화기의 영웅이었던 사카모토 료마와 사이고 다까모리에서 따온 것이라고 하는데, 일본 근대사에 대한 다양한 독서 에 의해 그 밑바탕이 있었기 때문에 영화 주인공의 이름을 정하는 데 있어 이러한 기획력을 발휘할 수 있지 않았는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어떠한 일을 하던지간에 다양한 독서를 통해서 그것을 자신이 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나가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느꼈다고나할까?
그리고 한국의 영화인들에게 한 마디 더 덧붙이고 싶다. 앞으로 영화를 제작할 때, 그냥 단순히 영화만 제작하는 것 보다는 지금과 같은 이러한 형식의 메이킹 북도 함께 출판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영화보다도 이러한, 책을 통한 메이킹 북이 훨씬 재미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영화인들 아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