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죽어야 예수가 산다 - 한용상 테마에세이
한용상 지음 / 해누리 / 2001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일부분을 전체로서 평가하는 부분이 많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의 교회는 도둑공화국이라고 주장하는 저자의 주장이 그 한 예가 될 것이다. 그리고 논리적으로도 허점이 많기도 하다. 한국 경제의 위기 현상과 그것을 교회가 만들어낸 점이 많다고 주장하는 것 등을 비롯해 이 책에서 논하는 전반적인 주장과 관련해 평을 하자면 그렇게 썩 훌륭한 교회비판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비록 이 책이 전반적으로 엉성하고 많이 부족하다고는하나 귀담아 들을 만한 내용이 전혀 없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굳이 교회에 나가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는 현 세태에 대한 독설이라든지, 교회 내에서의 십일조 헌금에 관한 지적이라든지... 이러한 주장들은 이 책을 통해 조금은 공감이 가는 측면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최근들어 교회에 관한 여러 비판서적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하지만 <<교회가 죽어야 예수가 산다>> 이 책은 내용상으로 보았을 때 그리 훌륭한 교회 비판서 같지는 않다는 느낌이 들었다. 조금더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글쓰기를 했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고나할까? 이 책의 저자는 전직 언론인이자 교회장로인 한용상인데, 만약 한용상이 다음에도 책을 내게 된다면 이번과 같은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내용적으로나 논리적으로 좀 더 설득력있는 글쓰기를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개인적으로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