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vs 남자 - 정혜신의 심리평전 1
정혜신 지음 / 개마고원 / 200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평소 신경정신과 전문의로만 알았던 정혜신씨의 <남자 대 남자>(개마고원,2001)라는 책을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남성심리 전문가라는 호칭에서 알수 있듯이 21명의 남성에 대한 탁월한 인물비평론이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지금으로부터 한달전, 정오시간에 라디오를 듣고 있는데 CBS라디오 프로에 정혜신씨가 출연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시사평론가 유시민씨도 함께 출연해서 <남자 대 남자>에 실린 여러 인물들에 관한 얘기를 주고받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방송 내용중에 정혜신씨는 본인이 전북대학교에 강연을 하러 갈 기회가 있어서 전주에 내려 간적이 있다고 했다. 전북대학교를 가니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강준만교수가 생각이 났다고 하면서 본인의 책에 실린 강준만교수의 심리분석 글과 관련해 아주 호의적으로 강준만교수를 평가 한적이 있다.

하지만 정혜신씨가 호의적으로 평가한 강준만교수의 경우, <조선일보> 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정작 정혜신씨의 경우에는 <조선일보>에 활발히 글을 기고하고 있으니 뭔가 모순되는 듯한 느낌을 받은 기억이 있다.

나는 <남자 대 남자> 라는 책에 대해서는 아주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근래에 보기드문 훌륭한 인물평전이라는 가치의 희소성에서 아주 탁월한 저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정혜신씨의 <조선일보>에 대한 '언론관' 만큼은 조금은 유감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책의 일독은 충분히 권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