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법과 윤리
강준만 엮고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저는 동의대 신방과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3학년 과목중에 '언론법의 이해와 활용'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이 과목의 주교제가 바로 전북대 신방과 강준만교수의 <<대중매체 법과 윤리>>(인물과사상사,2001) 라고 하는 책 입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이 책을 한 권 사서 읽게 되었는데, 한국 최고의 논객이라는 강준만교수답게 이 책 또한 아주 풍부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읽기에도 아주 재미있게 잘 만들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다른 언론법 관련 서적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정기간행물법과 언론개혁이라는 장이 457~479쪽에 나와 있어 상아탑 속에만 머무르는 대중매체 관련 법 서적이 아닌, 실용성을 바탕으로 한 저자의 집필 또한 눈에 띄는 특징인 것 같습니다. 강준만교수는 이 책과 관련해 앞으로 끊임없이 개정판을 내서 계속해서 갈고 다듬어 나갈 것임을 이 책의 머리말에서 약속을 했는데, 다음에 나올 강준만교수의 <<대중매체 법과 윤리>>개정판이 벌써 부터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보통 다른 신문방송학과 교수님들이 쓴 언론법 관련 서적은 전공자를 제외한 일반인들에게 권할 만한 책이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강준만교수의 <<대중매체 법과 윤리>>는 선물용으로도 아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언론개혁이라는 염원을 마음 속에 담아서 이 책을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하면 더욱더 좋을 것 같네요. 아무쪼록 강준만교수의 건필을 기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