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촘스키와 푸코,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
아브람 노엄 촘스키.미셸 푸코 지음, 이종인 옮김 / 시대의창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촘스키와 푸코, 두 사람이 산을 오른다.
그 산의 이름은 "인간의 본성(Human Nature)".

촘스키는 날 때부터 타고난 '내재주의 언어론'을 재잘대며 뛰어가고,
푸코는 "규정된 건 없어. 뭐가 그리 당연하지? 그걸 어떻게 정의할거야?" 중얼거리며
한 발 한 발 '권력 관계'의 규칙성을 찾으면서 걸어간다.

네덜란드 TV, 토론의 사회자는 두 사람이
'전혀 다른 도구를 가지고 같은 산에서 터널 작업을 한다'고 서두에 소개한다.

지켜본 소감은?
미안하지만, 두 사람은 각자 다른 산을 타고 있었던 것 같다.


촘스키 : 저의 관심사는 정신에 내재하는 특성이고, 반면에
푸코 씨는 사회적, 경제적, 기타 조건들의 특정 배열에 더 관심을 두는 듯합니다. - p.56


촘스키가 오르는 산은, 그가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보편적인' 지형이 결정되어 있는 산이다.
마치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진행할 때 마다 부분적으로 밝아지는 지도처럼,
그는 '생래적' 지형의 존재를 의심치 않고 그 '심층구조'를 밝힐 수 있다며 겁없이 뛰어다닌다.
지식인이 아니라도 누구나 '타고난 능력'에 의해 사회 정치적 의견을 밝힐 수 있어야 한다면서
언어이론과 당대의 사회적 이슈를 거침없이 골고루 재잘거리며...

푸코가 오르는 산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아무것도 '당연한 게 없다'.
상황, 사회, 역사, 제도, 계급 등 조건에 따라 지형도, 오르는 규칙도 변화 무쌍하다.
그는 그 속의 여러가지 관계와 조건 속에서 이런저런 주제들의 법칙성을 찾아내려 애쓴다.
그의 발 아래에는 이러한 '구조' 속에서 정의된 '담론'들이 디딤돌처럼 한 발 한 발 솟아올라 놓여진다.
때로는 자신의 모습조차 불확실해지는 그 산을 오르면서 그는 화두처럼 뭔가를 중얼거린다.
"이 언어, 이 지식을 규제하는 권력 관계는 대체 뭐야?"


푸코 : 중요한 것은 사건들을 변별하고, 그 사건들이 속한 네트워크와 층위를 가려내고, 사건들이 서로 연결되어 의미를 생산해내는 구조를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이런 작업을 하려면 상징주의적 분석이나 기호론적 구조의 영역을 거부해야 합니다. 그 대신에 권력 관계의 계보, 전략적 발전, 전술의 측면 등을 살펴야 합니다. 여기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그 대단한 랑그(langue: 모든 개인의 두뇌 속에 잠재적으로 존재하는 문법 체계)와 기호(랑그에 의해 가능해지는 각 개인의 구체적 언어 행위)모델이 아니라 전쟁과 전투 모델입니다.

  우리의 존재를 품고 규정하는 역사는 전쟁의 형태를 취하지 랑그의 형태를 취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권력 관계이지 의미의 관계는 아니라는 겁니다. - p.190


그렇다면, 이걸 '같은 산'인 양 퉁쳐서 소개했던 그 사회자는?
아마 또 다른 언덕에서 이들 둘을 구경하고 있었겠지. ㅎㅎ;

잘은 모르지만 두 사람의 익숙한 이름과 '인간의 본성', '대중을 위한 TV토론' 같은 말에
홀딱 넘어가 가벼운 마음으로 이 내용을 접한 독자들은?
한번쯤 머리를 쥐어뜯으며 이런 멘트를 떠올려 봤음직하다.

"....... 난 누군가, 또 여긴 어딘가?"  (듀스, '우리는')

그들이 내뱉은 한숨들이 한겨울 중고책 되어 어딘가 쌓여있다는 슬픈 전설...
이해하기 어려워 더 많이 읽히기도 한다는 역설적인 독서계의 주인공들 아니시던가. ㅠ.ㅠ


촘스키 : 지배 이데올로기와 선전 체계에서 스스로를 기꺼이 해방하려는 사람은, 조금만 노력하고 응용하면, 상당수 지식 분자들이 발전시킨 왜곡의 양상을 즉각 간파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그것을 해낼 수 있어요. 만약 이런 분석이 잘 안 된다면 그것은 사회·정치적인 분석이 실제 사건을 설명하기 위해서라기보다 특정한 이권 계층을 옹호할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경향 때문에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특수한 훈련을 받은 지식인만이 분석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상을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사실 그것은 지식인 계급이 우리에게 심어주려는 생각입니다. 그들은 보통 사람이 다가갈 수 없는 난해한 활동에 종사하는 것처럼 허세를 부립니다. 하지만 말도 안 되는 얘기입니다. 사회과학도 그렇고 무엇보다 오늘날의 사건에 대한 분석에, 이런 일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다가설 수 있는 겁니다. 이런 문제들이 복잡하고, 심오하고, 모호하다는 얘기는 이데올로기적 통제 체제가 선전하는 환상일 뿐입니다. - p.97~98


생득론이 어떻게 활발한 정치적 참여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촘스키다운 발언이지만,
푸코와 촘스키가 당연한 듯 내뱉는 이야기들 그 자체가 '특수한 훈련을 받은 지식인만이'
쉽게 이해할 것 같은 부담으로 다가오는 이러한 상황들은 어떻게 설명해야 좋을지...  ^ ^;

그렇다고 얄팍한 두께에 동네 뒷동산쯤 만만하게 생각하고 성큼 발을 내디뎠다간
마주치는 생경한 언어와 개념들에 길을 잃고 헤메일 수 있는 산이라는 것도 조금은 안타까운 사실... 

두 관점의 차이는 "옮긴이 후기"(p.263)를, 책 전체의 배경은 "서문"을 일단 먼저 챙겨 읽고,
가능하면 웹 서핑과 최소한의 사전 지식으로 기초 체력을 다진 다음
베이스캠프가 감 잡혔을 때 한 발씩 도전하면 '골라먹는 재미'를 조금씩 느껴볼 수 있는 것 같다.

여러 매체의 인터뷰와 자료를 한 권으로 묶어뒀기에, 언어/정치/권력/진리/정의 등
그들이 1970년대에 각기 다른 산을 오르며 나름대로 발전시켜 온 주요 분야의 견해들을
생생한 인터뷰 형식을 통해 짚어보고 때로 비교하여 볼 수 있다는 것이 이 등산 코스의 장점.


푸코 : 당신의 질문은 제가 왜 정치에 관심이 많으냐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되묻겠습니다. 왜 제가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말아야 하나요? 어떤 맹목성, 어떤 귀먹음, 어떤 이데올로기가 나를 압제하여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못하게 한단 말입니까. 정치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 그 안에서 작동하는 경제 관계, 우리 행동의 규칙적 형태와 그 행동에 대한 가부를 결정하는 권력 체계, 이 모든 것이 정치와 관련됩니다. 우리 생활의 본질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정치적 기능 바로 그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왜 정치에 관심이 많으냐는 질문에 답변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제가 왜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말아야 하느냐고 반문하고 싶습니다. 정치에 관심 없는 것, 그것이야말로 문제입니다. 그러니 저한테 그런 질문을 하지 말고, 정치에 관심 없는 사람에게 다음과 같이 매우 적절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젠장, 어째서 당신은 정치에 관심이 없다는 거요?" (일동 웃음을 터뜨리고 방청객도 웃음) - p.61~62


이민자 지지 데모중인 푸코와 사르트르 (1972)

 

인터뷰를 읽다보면 떠오르는 곁다리들...

▶ 유전, 선험, 관념론, 인지, 정신, 생득주의... 이것은 촘스키?
▶ 양육, 경험, 경험론, 구조, 조건, 구조주의... 이것은 푸코?

엄밀히 말해 딱딱 맞아 떨어지지 않기도 하지만, 이런 개념들은 어떤 식으로든
두 사람이 건드려놓은 관점과 논쟁들에 한 다리씩 연결 가능한 개념들 되시겠다.
푸코는 "저는 구조주의자 아니거든요?" 라며 꼬장꼬장 의미의 재해석을 요구할 듯 하지만. ㅎㅎ 
여기에 어디선가 주워들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같은 것도 슬쩍 한 다리... 

그렇다고 두 사람이 서로를 의식하여 반대 입장을 내놓았던 것은 아니니 재미있는 일이다.
푸코와 촘스키의 견해는 '다른' 것이지 엄밀히 말해 '반대'라고 말할 수도 없다.
(이 책이 두 사람을 엮어놓긴 했지만, 그들이 돌아다닌 山은 서로 다른 산이라니깐... ) 
 
어쩌면 힌두교와 불교의 관점까지 대비되어 떠오르기도 한다.
생득적인 '아트만-브라흐만' 내지 '푸루샤-프라크리티' 시스템의 힌두교는 촘스키와 뭔가 이야기가 통할 것 같고,
모든 것은 서로 조건지어 발생할 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불변의 실체는 없다고 하는 '연기론'의 불교는
어쩐지 푸코와 친하게 지낼 수 있을 것만 같다. 

당연히 촘스키/푸코의 구체적인 사상과는 여러 면에서 차이가 느껴지지만,
거시적 관점에서 유사성이 엿보이는 이상의 관점들이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내내 인류의 관심을 끌어왔다는 것,
현실세계를 설명하고 집단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도구로까지 사용되어 왔다는 점은 
푸코나 촘스키의 이야기에서 선뜻 이해되지 않는 개념들을 접하면서도 흥미롭게 느껴지던 사실. 

어쩌면 한갖 '관점'에 불과할 수도 있는 그들의 생각이 언어, 정의, 정치로까지 개념이 확장되어
그들만의 독창적인 세계를 형성하고, 일련의 학문적/사상적 흐름을 이끌어내면서
사회적/정치적 활동으로까지 체계적으로 연결되는 과정을 엿볼 수 있었다는 것은
생각만큼 쉽게 진도가 나가지 않던 쉽지 않은 독서를 통해 얻게 된 또 다른 뿌듯함이랄까...

그런데, 이처럼 현란한 언어와 관점으로 짜여진 남의 산을 헤메이다 얼핏 드는 생각은

왜 내가 남들의 그 산을 애초부터 '명산'이라 열광하며 오르려고 애쓰는지,
이렇게 발 디디고 서 있는 내 산은 대관절 어떤 것인지 더 찬찬히 살펴보고 싶어지더라는 것. 

 
P.S.

실제로 푸코 뿐만 아니라 구조주의 사상가로 분류되는 레비스트로스, 데리다 등이 모두
불교와 선禪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그들로서도 자연스러운 흐름이었을게다.
(그러면, 푸코의 '권력'에 대한 설명은 불교의 어떤 개념과 유사성을 찾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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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고양이 2011-01-29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촘스키와 푸코의 대담이라길래,,
그리고 솔직히 사이러스 님에 이어 히어나우님의 리뷰를 보고,
신간평가단이라지만 이리 어려운 책도 읽으시는 분들이 있구나... 존경스럽다 싶답니다. ㅎㅎ

혼자 말하는 글도 어렵던데, 대담이라.. 대담이란 두사람의 논지를 이해하고 공박까지 이해해야 한다눈. ㅋ
거기다... 두 분 진짜 거리가 있는 분들에 동감입니다. 하긴 그래서 붙여놓았을까여?

herenow 2011-02-04 12:03   좋아요 0 | URL
허걱.. 존경이라뇨. 신간평가단이 아니었다면 서점에서 펼쳐보고 그냥 왔을지도 몰라요. ^ ^;
읽고 싶고 관심있는 책 뿐만 아니라 의무적으로 읽게되는 독서를 통해서도
새로운 뭔가를 배울 수 있다는게 신간평가단의 또다른 매력(?)인 것 같아요. ㅎㅎ

두 사람이 각자 다른 얘기를 하고 있다는 건, 1부 대담 초반에 서로가 이미 간파를 해버렸어요.
그래서 공박이랄까 싸움의 느낌이 아니라 대부분 각자 자기들 세계관대로 자기 얘기만 하고 있죠.
인터뷰 형식이라 푸코나 촘스키에 대해 사전지식이 있는 분들은 조금 편하게 보실 수 있을테구요,
각자 다른 산에서 떠들어대고 있는 그들 둘을 어떻게든 연관시키려면 (사회자가 그랬듯이)
읽는 사람 나름대로 도표를 그리든지 비교를 하든지 하면서 머리를 굴리게 되는 것 같아요. ^ ^;

두 거장의 대담이라고 미리 너무 거창하게 보실게 아니라 (이게 책을 읽은 후의 솔직한 느낌),
서점에서 잠시 펼쳐 읽어보시면 분위기 파악이 되실거라는... ^ ^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01-29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의 마녀고양이님의 댓글에 적극 공감하며..ㅎㅎ 존경합니다..^^
전 도서관에 들락거리며 이 책을 봤는데 빌려가는 사람도 뽑아가는 사람도 없어서
저도 (어려운 책이구나 싶어) 표지만 보고 왔다는 후문이..ㅎㅎㅎ
리뷰 읽으며 덕분에 녹슬어가는 머리 잠깐 굴려보았어요^^

herenow 2011-02-04 12:08   좋아요 0 | URL
허거걱... 부끄럽습니다. 저도 버벅거리며 읽었답니다.
한번씩 이런 책을 읽어두면 조금 똑똑해지는 느낌이 들기는 해요. ㅋㅋ;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1-01-29 2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렵고 딱딱한 이야기를 쉽고 재밌게 정리하는 재주가 있으시구만요. 재밌게 읽히는 리뷰여요.^^

음.. 하루가 25시간이면 그 중 한 시간을 저 책 읽는데 쓰고 싶군요. 그러니까 읽어보고 싶지만, 시간이 없다는, 말도 안 되는 생각이 제 머리에...(촘스키 인용 읽다가 머리에 쥐가...-_-;)

herenow 2011-02-04 12:20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 ^

하루가 몇 시간 남지 않았을 때에도 절실히 손에 잡히지 않는 책이라면
굳이 하루를 25시간으로 늘려서까지 마음에 부담을 주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 ^;

버스에서 읽으셨다는 바닷마을 다이어리 1~3권이 더 땡기는걸요! ㅋㅋ

cyrus 2011-01-30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보는 순간 제 마음 같아서 공감했어요 ㅎㅎ
정말 사상적 배경지식이 없으면 맨 손으로 등산하는 기분이라고 해야되나요,,? ^^;;
재미있게도 루우님 댓글처럼 저도 신간평가도서가 확정하기 전에
도서관 신간코너에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빌려가는 사람이 많지 않을거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herenow 2011-02-04 12:30   좋아요 0 | URL
비슷한 예로, '알라딘중고샵' 인문학 코너에 이 책이 한가득 쌓여있는 상태에서
덜컥 신간평가단 도서로 선정되는 걸 보면 '왜 이럴까?' 싶은 생각이 들기는 하죠. ㅎㅎ;

시루스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복학 준비하느라 슬슬 바빠지겠네요? ^ ^

2011-02-01 03: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herenow 2011-02-04 13:25   좋아요 0 | URL
실질적인 체험이 있으셨다면 경계를 넘어 연결을 시킬 수도 있지 않을까요?
불교든 선이든, 어떤 사상, 철학이라도 '개념'과 '해석'에 묶여있다면 그 산에서만 노는 것이구요.
그렇다고 '경계를 넘어섰다'며 마냥 '개념'을 무시하면 이도저도 아닌 꼴이 되는 것 같구요. ㅎㅎ

이 책의 대담에서는 각자의 산조차 벗어나지 않으려 해서 그 점이 안타까웠죠. ^ ^
자기 산을 키우고 그 안에 정밀한 길을 내고 유사한 다른 것들과 연관은 시킬 줄 알면서도
결코 각자의 산 자체를 벗어나거나 산 아래 땅, 너머의 하늘 같은 것은 관심있게 보지 않는다고 할까요.

불교나 선 같은 것은 '의식의 내용물'을 통해 그 '너머'를 가리키고
내용물 보다는 그 본질을 꿰뚫어본 다음 그에 기반한 현실적 실천을 얘기했던 것에 비해,
(제가 이해한) 이들의 사상은 '의식의 내용물'만을 정밀하게 가다듬고 구분지어 다루고 있을 뿐
이것을 벗어나는 것들에 대해서는 개념적 촉수를 뻗으려는 듯 싶다가도
다시 내용물 자체에 집중하거나 한정된 개념 속으로 제한되어 버리는 것 같았습니다.

어찌보면 연기론과 비슷한 발상을 시도했던 구조주의 같은 것이 '구조' 자체가 아니라
구조로 형성된 '대상'과 그 법칙들에 더 초점을 기울인다든지 하는걸 보면 그렇구요.
그래도 비슷한 뭔가가 있다는 걸 눈치채고 불교나 선을 연구하고 친밀감을 표시한걸 보면
건성으로 절에 다니는 일반 불교신자들보다는 서구의 구조주의 계열 사상가들이
불교이론에 대한 이해가 깊었다고 볼 수 있는데 말이에요.

일반적인 철학 내지 사상가들은 의식의 내용물/개념/언어를 벗어난 그 바깥의 것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도 없을 뿐더러 유물론이나 허무론 같이 극단적인 관점으로만 취급해 버리는 듯도 합니다.

사상적 바탕이 비슷하다는(?) 동양에서도 그런 식으로 간단히 불교 등을 오해해버리는 판국에,
애초에 '주체'와 '객체'의 경계가 뚜렷한 서구의 사상이 '연기론적 무아'를 얘기하는 불교나
아예 '나'조차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동양철학을 새롭게 재해석하여 사상이 역수입되는 걸 보면
참 재미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때로 핵심을 벗어나긴 하더라도, 그런 해석들을 통하여
고리타분하고 천편일률적이었던 '동양적' 사고방식에 비해 분명히 배울 것들이 있거든요. ^ ^

명절 잘 보내고 계시겠죠?
다시한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