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나, 마들렌
박서련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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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에서 깨어나니 해충으로 ‘변신‘한 자신과 마주치는 소설을 읽을 때도 이건 소설이니까 가능하다고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박서련 작가의 소설집 안에 실려 있는 작품들을 읽어 나가며 이건 늪이라는 걸 나중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사고의 늪, 착각의 늪, 사회통념의 늪, 기타등등 나름 열린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 생각했던 제 자신이 무너지는 유리천장 바로 아래 멍하니 서 있는 모습을 다른 각도에서 그저 바라만 보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야말로 존재하는지도 모르고 있던 유리천장의 붕괴를 목격해야만 했습니다.

첫번째 소설 ‘오직 운전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에서 감염자들을 피해 고분 분투하며 타고 온 차를 폭발 시키고 자신이 불지른 휴게소를 빠져 나오면서 그렇게도 운전하고 싶었던 캠핑카를 유유히 끌고 나와 다음 장소를 찾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그‘(남성)라고 찰떡 같이 믿었는데 첫 장을 넘기자 마자 그가 아닌 ‘그녀‘라는 사실에 충격을 먹었습니다. 해충은 받아 들이면서 살아남은 ‘여성‘은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 이중적인 벽.

표제작인 ‘나, 나, 마들렌‘에 다다라서는 남성도 여성도, 또는 그들이라고 호칭 되는 모든 이들이 이분법적으로 ‘OX‘ 처럼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익숙해졌다 싶어 자신감을 되찾아가나 싶었는데 최대의 복병을 만났습니다. 표지가 표제작을 표제작 했다(?). 나를 뚫고 나온 나는 ‘나‘도 ‘나‘고, 그런 그들은 다시 쪼개지는 것을 염려하며 소설은 끝이 납니다. 어느 날 눈떠보니 나와 똑같은 사람이 존재합니다. 쌍둥이가 아닌, 복제 된 것도 아닌 나에게서 떨어져 나온 나 입니다. 한 명의 나는 출근을 하고, 또다른 나는 어느 소설 창작 수업에서 처음 만나 같이 살고 있는 마들렌의 재판을 보기 위해 법원에 갑니다. 동시에 두곳에 있을 수 없어 고민이었는데 이렇게 해결을 합니다. 하지만, 나와 또다른 ‘나‘의 존재를 들키지 않기 위해선 집에는 번갈아가며 들어갑니다.

주객인 전도 된 이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스릴넘치는 가운데 와장창 깨진 멘탈을 부여잡고 고개를 드니 저는 이미 박서련 월드에 입성해 있었습니다. 정체성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사회가 용인하는 분류에 나를 맞추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또다른 투명한 유리천장, 유리벽은 없는지, 사실 이게 유리벽이라 생각하고 있는 것 자체가 자기최면은 아닌지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이 느낌적 느낌은 [나, 나, 마들렌] 세상에 들어와 보지 못한 이들은 결코 느낄 수 없습니다. 혼란과 자멸과 불쑥 튀어 나오는 또다른 자아(?)라니.

추천 합니다! 혼자만 여기 갇혀 있을 수 없습니다. 이상한 건 나눠야 합니다. 어서 오세요. [나, 나, 마들렌] 아니 ‘나‘와 또다른 ‘나‘, 그리고 ‘마들렌‘이 함께 살고 있는 이곳으로.

*출판사 제공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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