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변호사 왕실소송사건
정명섭 지음 / 은행나무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730년에 시작된 조선시대 대표적인 토지분쟁인 하의삼도 소송사건은 1960년이 되어서야 끝났습니다. 이후 토지대장이 완전히 정리 되기까지 삼십 년의 시간이 더 걸렸던 사건으로 이를 모티브로 한 정명섭 역사소설 [조선변호사 왕실소송사건]은 소송이 제기 되기 백 년 전에 토지를 강제로 빼앗기고 개간한 땅에 대해서까지 이중의 세금을 내야하는 하의도 사람들이 한양까지 올라왔던 그 시절 조선시대 법률 대리인 외지부의 도움 없이 소송 절차를 진행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점 이야기는 시작 됩니다.

한때 한양 최고의 외지부였으나 지금은 맨 상투 차림의 선술집 중노미 역할을 하는 주찬학과 목숨을 걸고 하의도에서 영산포를 거쳐 마포나루에 도착한 세 사람(윤민수, 임성찬, 이차돌)이 백여년 전에 광해군을 폐위시킨 인조 대왕에 의해 정명공주의 병을 낫게 한 보상으로 부마가 된 홍주원에게 상태도와 하태도를 포함한 하의삼도의 스무 결 땅을 주면서 이미 그곳에서 경작을 하고 있던 백성들은 땅을 빼앗기게 되어 살길이 막막해지자 바다를 메워 새로운 경작지 백육십 결을 만드었더니 세금을 내는 민전임에도 홍씨 집안에서 다시 도지를 받아가며 이에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미 칠 년전 윤민수의 아버지 윤제민과 김호건 역시 한양에 올라와 소송을 제기 하였고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는 편지 이후 두 사람은 행방이 묘연해지고 홍씨 집안 마름들은 더욱 극에 달하는 억압과 폭력으로 하의도 사람들을 핍박하여 목숨을 건 소송전을 벌이게 된 이들과 돈과 권력을 모두 지키려 하는 홍씨 집안 간의 치열한 공방전이 펼쳐집니다.

외지부 주찬학, 원고 대표이며 어려서부터 신동 소리를 들은 윤민수, 피고이자 풍천 홍씨 가문 대표인 대제학 홍유한, 그리고 그의 두 아들과 서얼출친 막내 아들 홍신찬이 소송을 하며 펼치는 대서사를 통해 조선시대의 소송 절차와 마포나루, 한양에서의 일반인들의 삶, 왕실 종친에게 또는 공로자에게 지급 되었던 토지에 관한 역사적 사실들을 새롭게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대의 소송 대리전과 흡사한 부분도 흥미롭고 양반가의 소송 대리업무를 하던 노비가 있어 대송노라고 불린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금은 ‘서울‘이라는 이름으로 묶여 있는 마포, 애오개 등이 ‘한양‘ 외곽이었다는 사실과 1700년대에 바다를 메꿔 경작이 가능한 토지로 만들만큼의 지혜와 뚝심의 사람들이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과연 ‘조선변호사, 약자들의 땅을 되찾기 위해 국가를 제소하다!‘의 결말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신 분은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모르는 단어들, 호칭들, 제도들이 즐비해 배워가는 재미가 꽉찬 소설 [조선변호사 왕실소송사건] 덕분에 즐거운 조선시대로의 시간여행이었습니다.

#조선변호사왕실소송사건 #정명섭 #장편소설 #은행나무
#책추천 #책스타그램 #역사소설 #조선시대_하의삼도_소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