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과 선 동서 미스터리 북스 52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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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과 선... 나는 교통수단을 이용한 알리바이 파괴 테마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 많은 열차시간표 따위를 모조리 외울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렇다고 대충 넘어가자니 줄거리 파악이 잘 안되고... 이 작품의 결말은 비교적 명료한 편이지만 그것에 이르는 과정은 생경한 일본 지명들의 나열과 복잡한 열차시간표들로 머리가 아플 지경이었다. 관료주의의 병폐를 고발하는 작품의 주제는 공감할만하지만 추리소설로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다.

제로의 초점...<점과 선>보다는 만족스럽다. 탄탄하고 안정적인 진행이나, 탐정이나 경찰이 아닌 평범한 사람이 범죄를 추적하는 플롯인데도 불구하고 긴장감이 별로라는 점이 불만이다. 갓 결혼한 젊은 여자가 의문의 실종을 당한 남편을 찾아나서는 과정에서 여러번의 살인사건이 발생한다는 플롯은 강력한 서스펜스를 동반할 것 같은데도 이 작품은 이상할 정도로 평탄한 진행을 보인다. 게다가 주인공이 경찰이 아닌데도 사건관계인물들은 어찌 그리 협조적인지 의아할 정도이다.

그리고 범죄를 개인악이 아닌 사회악으로 다룬 것을 사회파라고 정의할 때 이작품은 사회파라고 보기 어렵다고 생각된다. 이작품에서 범인의 동기는 사회의 모순과 관련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꼭 살인을 할 정도로 절박해보이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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