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울한 짐승 동서 미스터리 북스 85
에도가와 란포 지음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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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일이다. 일본에서 그것도 추리소설의 제일황금기에 해당하는 시기에 이정도의 작품이 쓰였다니...란포도 그렇고 시마다 소지, 마쓰모토 세이초, 아카가와 지로, 요꼬미조 세이시 등 여러 일본작가의 수준높은 작품들을 볼때 세계추리소설계에서 영미의 다음가는 지위는 일본의 차지가 되어야 하지 싶다.

나는 변태성욕이나 이상심리가 추리소설의 소재로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해왔다. 이성적 추론이 생명이어야할 추리소설에 미치광이가 발광하는 모습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이었고, 그러한 것들을 소재로 다룬 작품들은 대개 추리소설의 본질인 논리를 외면한 채 선정적 자극과 충격적 스토리로만 일관하면서 마치 그것이 추리소설의 주인양 하고 있다. 그것들은 심리소설, 범죄소설, 괴기소설일망정 결코 추리소설은 아니다.

그밖에도 폭력과 섹스 혹은 활극으로만 무장한 작품들이 추리소설을 자처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그런 쓰레기들이(그들이 추리소설을 자칭할 때 나는 감히 쓰레기라 부른다) 서점의 추리소설 코너에 당당하게 자리하고 있는 모습은 추리소설에 대한 모독이며, 이에 나는 심한 서글픔을 느낀다.

헌데 란포의 음수는 그러한 나의 고정관념을 여지없이 깨뜨려버렸다. 작가 스스로도 포우를 동경하여 성명을 히라이 타로에서 에도가와 란포로 개명을 하였다지만, 그의 작품에서는 추리소설의 창시자 대천재 포우의 향기가 너무도 진하게 느껴진다. 그것도 모르그가의 살인이나 도둑맞은 편지 같은 포우의 논리적 추리작품에다가 검은 고양이나 고자장이 심장 같은 이상심리를 다룬 작품군을 조화시킨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다지 어울리지 않을것 같은 두 작풍의 조화는 너무도 절묘해서 포우와 마찬가지로 란포도 천재라는 생각이 안들수가 없다.

최근 스텐리 엘린의 특별요리가 걸작이라는 소문을 듣고 읽어보았으나 추리소설적 관점에서 음수와는 비교도 않된다는 판단이다. 두단편집은 공통적으로 강박증, 집착, 신경증 등의 이상심리를 주로 다루고 있으나 특별요리가 좀 가벼워진 검은 고양이류라면 음수는 검은 고양이의 정수를 간직한채 모르그가의 살인의 논리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책의 중후반에 이르러서 읽기가 버거워지는 것은 왜일까? 그것은 아마도 나의 취향탓이리라. 나같이 권선징악적 해피엔딩과 탐정에 대한 절대적 믿음에 익숙한 보수적 추리독자에게 탐정이 변태성욕자라든가 어둡고 침울한 뒷맛을 남기는 결말은 계속해서 읽기가 약간의 인내를 수반하여야 했다. 사실 수록된 작품중에는 2전동화와 D언덕의 살인을 비롯한 많은 작품들이 최후의 반전에 유머를 동반하고 있지만, 그것이 작품전반의 무겁고 어두운 분위기를 많이 걷어주지는 못했다.

크리스티나 딕슨카의 이제껏 어두웠던 분위기를 한방에 날려버리는 청량하고 유쾌한 결말과는 많이 다르다는 느낌이다. 그래서 별점이 5개가 아니고 4개다. 그러나 포우적 음울한 분위기를 장시간 참아내고 오히려 즐길 수 있는 독자에게는 최고의 작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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