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담은 소박한 밥상 - 녹색연합이 추천하는 친환경요리 110선
녹색연합 엮음 / 북센스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유기농으로 식재료를 바꾸면서 좀더 우리몸에 이롭게 요리하는 방법을 몰라서 요즘 힘들었다..비싸게 준 몸에 좋은 재료들을 맛도 좋아야 가족들이 먹어줄 것 같았기에...고민하다가 구입한 요리책이다..

책은 다른 요리책과는 아주 다른 분위기이다..기존의 화려한 빗깔을 자랑하는 요리책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만큼 수수하다..다만 겉에 두른 어울리지 않는 번쩍거리는 띠지만 좀 눈에 띈다..난 받자마자 재활용통에 넣어버렸다.ㅎㅎㅎ 그치만 거기에 쓰인 황대권님과 김미화님등 저명한 분들의 추천사는 맘에 깊이 새겼다.그분들의 말씀대로 건강하게 살려면 음식부터 바꿔야 한다는 신념..그것만 기억하자.

책안에 있는 사진도 선명도가 떨어지지만 그것이 더욱 좋은 인상을 풍긴다..다만 간간히 레시피에 없는 재료가 사진에 보이는 경우는 있다..뭐 다른 요리책에도 그런것쯤은 있었던것 같다..

110가지의 요리가 실려있다는데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고 요리법이 간단한, 자연의 맛을 최대한 살렸다는 요리를 뽑았다고 한다.정말 내가 원하던 요리책이다..그리고 알고싶었던 육수와 양념장, 천연조미료 만드는 방법도 실려있다.

그리고 친환경도우미코너를 간간히 넣어서 제철음식을 소개하고 좋은그릇선택법에서 부터 환경호르몬,육식의 안좋은점, 유전자조작식품에 대해서 알기쉽게 설명해 놓았고, 친환경 빨래법과 설겆이법을 비롯해 웰빙을 넘어선 로하스개념까지 설명하고 있다..

아토피로 신경이 예민한 우리아이에게 도움되는 정보도 있어서 요긴하다..나는 10년이 넘게 주부행활을 해오며 보고 들은게 대부분이지만 이제 갓 결혼한 신혼부부에게나 막 아이를 출산한 주부에게는 앞으로의 가정생활을 어떻게 꾸려나가야 할지 많은 도움이 되겠다..

남푠과 나는 양파를 볶아서 먹는걸 좋아한다..양파가 몸에 좋다는 소릴 들은 후론 더욱 더 많이 먹었다. 하지만 늘 식용류에 볶아서 기름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 것 같아 부담스러웠는데..이 요리책엘 보니 양파는 수분이 많은 채소라서 그냥 식용유없이 볶아도 문제가 없단다...나도 함 해봐야지..

이렇게 또하나의 기름기를 줄이는 요리법을 알게 되었고... 담백하게 먹는 식단을 실천할 방법을 배우게 된다..애호박도 기름을 두르지 않고 새우젓으로 미리 간하여 10분 두었다가 볶으면 된다..햐~~ 정말 쉽구나..우리건강을 생각하는 채소볶음요리가 이리 쉬웠다니...진작에 이런 요리책을 사볼껄...

어디서 들은듯한 말중에 유기농재료를 요리해서 플라스틱그릇에 담아 가족들에게 먹으라고 내놓는것처럼 그런실수는 이제 하지 말자..좋은재료로 몸에 해롭지 않게 고유의 맛을 지키며 요리해서 우리사랑하는 가족에게 내놓아 보자..언젠가는 가족들도 우리주부들의 이런맘을 알아줄것이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페인중독 2006-10-01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살까말까 고민중이었는데...일단 보관함에 넣어두어야겠어요...^^

ceylontea 2006-10-01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마음에 들지요?? ^^
자연을 담은 사계절 밥상, 내 아이를 지키는 엄마표 건강 간식 이 2권도 참 마음에 들어요...저의 문제는 보기만 하고 와 맛있겠다 하고..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지만요.. ^^;;

해리포터7 2006-10-01 16: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카페인중독님..아주 이쁜 요리책이 아니라는것만 아시구요.
실론티님..전 맘에 들었어요..어떤리뷰쓴분들은 사진의 촛점이 안맞는다고 하시던데 뭐 그냥 소박허니..볼만했어요.

비자림 2006-10-01 2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찜해 둡니다.^^

해리포터7 2006-10-02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자림님.. 소박한 밥상 차리시게요?ㅎㅎㅎ

내이름은김삼순 2006-10-02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져요~나중에 저도 보고 저희 엄마도 보여드리고 싶어요!^^

해리포터7 2006-10-02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어요 삼순님 어머님께서 하시는 건 모두 몸에 좋은 요리여요..괜시리 이런걸 왜 사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