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사랑 넘치는 꽃파티
김원석 지음, 유성호 그림 / 세상모든책 / 2004년 8월
평점 :
절판


어느 훌륭한 서재지기님의 서재에서 이책을 보곤 얼른 읽었다.

우리집엔 11살짜리 아들녀석과 9살먹은 딸래미가 있다. 그런데 아들녀석은 잘 달래면 정해진 코스로 간다..또한 엄마가 조금 엄살을 부리면 지가 한걸음 양보해주기도 한다.한데 문제는 딸이다. 이제 9살 밖엔 안되었지만  엄마에겐 너무 힘든 존재다..선배언니들은 딸들이 나중에 엄마의 맘을 알아주고 친구가 되어준다고 하는데  지금은 내가 비위 맞추기가 쉽지않다..

성격이 어쩜 나와 그리 비슷한지(ㅋㅋ??) 죽끓는 변덕에 조금도 손해 안보려하는 것 하며  세상이 자기중심으로 돌기만을 원하니..참 난감할 때가 많다.. 이책의 주인공인 수영이도 그런 아이같다..

모든 사춘기때 아이들이 그러하듯 자신의 감정을 잘 몰라서 답답하기도 하고 괞히 심술을 부리기도 하며, 겉으론 다른사람의 비위를 맞추어주다가도 속으론 흉도 보고..읽으면서 참 웃기기도 하고 나의 사춘기 시절이 절로 떠올라 가슴아프기도 하였다.

사춘기라는 것이 그냥 외향적으로만 바뀌는게 아니라 내적으로도 많은 변화를 격게 되는데..요즘 우리 아이들은 그 시기가 점점 빨라진다니 나도 손을 놓고만 있을 순 없겠다 싶어..이책을 본것인데 참 잘한거 같다.

여자라면 꼭 거쳐가는 아니 평생을 안고살아가는 달거리에 대한 자연스런 분위기는 참 좋았다..꽃파티라니 어쩜 그런 좋은 생각을 했을까 하고 박수를 쳤다. 안그래도 목욕을 할때  딸아이에게 여자란 것은 참으로 신비하다..남자와는 달라서 축복을 받고 태어났단다..그래서 너의 몸이 자라면 달마다 생리라는걸 한단다.이렇게 얘기해주곤한다.물론 오빠가 있을때도 나는 이런말을 서슴없이 한다..딸이 생리라는 것을 시작하게 되면 우리 파티를 하자고,,그리고 아들도 몽정이라는것과 변성기라는 것이 오면 축하해주자고 은연중에 얘기하곤 한다.서로의 다른성을 느끼라고 서로 존중해주라는 의미에서다.

이책에 나오는 오누이사이도 그렇고  엄마와 딸사이에서도 서로에게 자꾸만 상처주는 말만 하게되고 이해하려하지 않는걸 보니 마음이 아프다..대화가 그만큼 어려운것이리라. 마지막에 화해하는 엄마와 딸을 보고 있으려니 괜히 가슴이 벅차올랐다..왜 내가 다 용서받은것 처럼 눈물이 나는지....

아뭏튼 이책은 사춘기를 준비하고 또한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가 있는집의 부모라면 한번쯤 읽어 보아야 할것 같다..우리가 그시절을 지나왔지만 그때와는 또 다르기에 그 세대차이를 극복하려면 얼마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나는 아이들이 자꾸 자라면서 겁이난다..나또한 사춘기에 문을 걸어잠그듯 마음을 꼭 닫고 살았던 기억이 있어서,,친구같은 부모가 되려면 부단히도 노력해야함을 오늘도 느낀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또또유스또 2006-06-23 2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흥.. 딸아이 없는 제겐 모든 것이 다 부러워요...
나중에 효도 할겝니다.....

해리포터7 2006-06-23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또또유스또님 귀한 아드님이 있으시면서 그러셔요..ㅎㅎㅎ

비로그인 2006-06-24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차가 있겠지만...
딸아이인 경우 달거리를 하면서 엄마와 더 가까워 진다고 하더군요.
동류의식이라고나 할까요? 친구처럼요.^^

해리포터7 2006-06-24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e북테라피님..정말 그랬으면 좋겠어요. 이책에 나오는 아이의 예로는 엄마에게 느끼는 감정의 기복이 너무 심해서요..진짜 여자의 적은 같은 여자라고 하는 말이 맞나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