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주 토요일에 산 천리향. 큰오빠집엘 갔는데 천리향 나무가 향내를 내뿜고 있었다. 그집에 가면 유난히 새언니가 화초들을 잘 가꾸는지라 늘 감탄했었는데 이번에도 큰오빠는 마치 자신이 직접 가꾼양 그 천리향나무를 자랑하기에 바빴다.크흐흐...남자들이란...

그날 집으로 돌아와서 우연히 문구사에서 천리향나무 작은것들이 줄줄이 들어와 있는걸 보았다..어서 나를 데려가 달라는듯이...집에 와서 남푠이 왠일인지 즐겁게 자진해서 분갈이를 해주었다. 왠일로~~

며칠새 뭉쳐져있던 봉오리가 일제히 활짝 피어나 그 향기가 베란다 가득이다... 역시 봄엔 꽃들이 제격이야. 전날 사들인 후리지아도 생맥주컵?에 꽂혀있어서 집안에 온통 꽃향기가 났다.

천리향에 대해 궁굼하던차 지식을 좀 얻어왔다...

[[그 향기가 1000리까지 간다는 꽃으로 다른 말로 서향이라고도 하는데 서향을 한자대로 풀이하면 상서러운 향기라는 뜻으로 그만큼 이 꽃은 그 향기로 대표되는 봄꽃이다.  옛날 어떤 스님이 잠결에 맡은 기분좋은 향기를 찾아갓더니 이 꽃나무를 발견했다고 하여 수향(잠잘 수, 향기 향)이라 불렀다가 상서러운 향기라는 뜻의 서향이라고 바꿔불렀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온단다. 서향의 꽃말 또한 “꿈속의 (달콤한) 사랑” 이라고 하니 만물이 생동하는 봄에 가장 어울리는 설레임을 간직하게끔 만들어주는 꽃나무같다.


이 서향 종류는 대개 관상용으로 중국에서 들여와서 심은 것인데 그 중 꽃 전체가 흰색을 띠는 백서향은 우리나라가 원산지라고 하며 너무 춥지 않은 남부 다도해 지방의 습기 있는 그늘에서 잘 자라는 늘푸른나무라서 겨울에도 짙은 초록색의 윤기나는 잎을 볼 수 있어서 관상용으로 그 수요가 높다.

높이가 1∼2m이고,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잎은 어긋나고 길이 3∼8cm의 타원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의 바소꼴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털이 없으며 꽃은 암수딴그루이며 3∼4월에 피고 지난해에 나온 가지 끝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뿌리와 나무 껍질은 약재
로 쓰는데 지혈, 백일해, 구초, 거담, 해독, 타박상, 강심 등에 처방한다고 한다.

(그리스 신화) 월계수나무의 요정. 강의 신 페네우스(peneus)의 딸. 영어로는 대프니.]]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실 2007-03-17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천리향 향기가 환상이죠~~~ 이쁘게 잘 키우셨네요~
저희집에도 작은 천리향이 있는데 몽우리만 짓고 있네요~~

토트 2007-03-17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천리향이라... 이름이 너무 예뻐요.^^

해리포터7 2007-03-18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실님 몽우리면 좀 있으면 피겠네요.와~
토트님 이름처럼 향기로운 향내가 나요.
속삭인님. 그죠.작은 꽃들이 모여서 큰송이를 이룬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