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숲 테라비시아
캐더린 패터슨 지음, 최순희 옮김, 정태련 그림 / 대교출판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뉴베리상 수상작이다.  세상엔 참 많은 명작들이 있다. 읽어도 읽어도 넘쳐나는 것 같다. 내가 책을 대하는 열정이 식지 않을 때까지 이 모든 책들을 다 읽을 수나 있을까..아이들에게 스스럼없이 이야기했다. 엄마가 어릴때는 집에 교과서밖엔 없었다고...엄마는 글에 목말라했었다고... 지금 나의 아이들은 어떠한가? 하다못해 마트같은델 가서 자신이 다 못본 만화책이 비닐에 싸여 있는걸 발견한다면 당장 우릴 졸라댈것이다. 물론 그것에 넘어가 사주는것 이런 어리석은 엄마탓도 있겠지만 우리 아이들은 책에 둘러쌓여 지낸다....후훗..

영화를 먼저 보고 이책을 읽어서인지는 몰라도 그렇게 신비스럽다는 인상은 받지 못했다.  영화는 시작부분이 나의 시선을 압도 했었다.제시의 연필로 그려지는 그림들로 상상을 이끌어내고 있었기에.. 하지만 이책이 독자에게 주는 섬세함. 아이들의 미묘한 감정들을 전달하기엔 부족함이 없었다. 그런것에서 영화와 또다른 재미를 알게 된다. 그것이 이런 성장소설을 읽는 재미다.

현실에서도 많이 느끼게 되는 친구들간의 차이, 아니면 다름이라고 표현을 해야하나..친구들중엔 자신이 첫째일수도 있고 막내일 수도 있고 외동아이일 수도 있는 그들은 학교에서는 모두 같은 또래로 평가 받는다. 하지만 그들각자의 가정에서는 위치가 다름을 알게 된다. 소심하고 그림그리기를 아주 좋아하며 때때로 자신의 공상속으로 빠져버리는   제시라는 남자아이의 눈을 통해 주변의 풍경이  하나하나 펼쳐진다. 혼자만의 세계에 익숙해있는 제시에게 옆집에 이사와서 자신의 반이 된 여자아이 레슬리의 존재는 구원의 손길 같은 것이다. 제시의 집엔 아이가 다섯이나 되어 집에 돌아가면 언제나 자신에게 주어지는것은 부모님을 도울 일과 동생들을 돌보는 일 뿐이니까.  집에서 혼자만 남자아이이고 아버지에게 항상 억눌린 감정을 갖고 있는 제시는 외동딸인 레슬리가 자신의 엄마아빠를 대하는 태도를 보고는 깊은 인상을 받는다. 자기와는 다른 세상을 사는 사람들처럼 그들을 바라본다. 제시의 말처럼 부모를 닮아서인지 자유로운 영혼의 레슬리를 따라간 숲에서 제시는 자신의 그림속에서만 존재하던 비밀의 숲과 그곳의 공상적인 생물들이 레슬리의 상상속에도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된다. 그들은 이제 떨어질 수 없는 단짝이 되어 그들의 첫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학교에서도 외롭지 않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이런 시기를 거쳐간다.  힘에 부치는 생활고나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 형제자매들간의 질투같은 것이 아이들의 생활에선 큰 자리를 차지할 것이다. 제시역시 그런 부모님의 마음을 알고있기에 부모님을 도우려고 애쓴다. 그리고 그들 스스로 만들어내는 닮고 싶어하는 어른의 모습같은 것들로 아이들의 가슴속은 벅차오를 텐데  제시또한 맘속에 품은 아름다운 선생님이 있다. 유일하게 자신의 그림들을 인정하고 독려해준 선생님을 남몰래 흠모하고 있는 제시. 하지만 그 선생님과의 단둘만의 시간으로 제시는 너무나 큰것을 잃었다고 생각한다. 그 큰사건으로 제시와 무뚝뚝하기만 했던 아버지와의 대화가 따스함으로 다져지고 제시가 꼭 기억해야 할 소중한 친구를 가슴에 묻게 된다. 어린시절의 소중한 기억보다 더 힘이 되는것은 없는 것이다.

지금 내가 돌이켜보아도 어린시절의 추억들이 아련하게 떠오르는데 나의 어린시절에도 이런 마법의 비밀의 숲이 존재 했었기에 이책과 영화가 남다른 느낌이다.  동네친구들과 온종일 소나무숲에서 뛰어놀던 추억이 있는 나로서는 그시절이 그립기만 하다..사실 그때 나는 내가 커서 건축가가 될줄 알았다.ㅋㅋㅋ 그 숲에 널려있던 소나무가지들을 주워서 세운 집?이라고 이름지은 것들을 매일 갖고 놀았기에.ㅎㅎㅎ  마냥 그 시절이 행복하기만 했었기에 이책에 등장하는 어린 제시도 돌이켜보면 어린시절 자신에게 멋진 추억을 안겨준 친구들에게 먼훗날 감사하리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03-17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책을 먼저 봐야 하나봐요. 근데 그렇게 되면 영화 보는 맛이 좀 덜해질려나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해리포터7 2007-03-17 1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혜경님. 그냥 책은 책나름대로 맛이고 영화는 영화나름대로 화려한 맛에 보는거죠.뭐~ 님도 즐겁게 주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