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 X의 헌신 - 제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현대문학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책을 다 읽어갈때 조차도 몰랐다.  주인공 이시가미가 그렇게 철저히 모든것을 준비할 줄은 설마 그런 방법까지 동원했으리라곤 예상치도 못했다. 이 천재적인 수학교사가 라이벌에게 무너지나 보다 라고 짐작만 했을 뿐...정말 천재적인 머리는 나같은 보통사람들이 이해 조차 할 수 없는 위치에 있는 것 같다.

제목의 "헌신"이란 단어조차 부족한 느낌이었다.  희생이다. 이것은 우리가 사랑을 위해 희생할 수 있는 정도가 어디까지인지 생각케 한다.  이시가미가 너무나 허무하여 스스로 죽으려고 한 순간 그의 눈앞을 환하게 밝혀준 옆집에 이사온 모녀. 오로지 수학만을 생각하고 그것만이 유일한 낙이었던 이시가미에게는 또다른 세계인 사랑의 감정을 불러 일으킨 여자 야스코.

왜 불행은 늘 불행을 몰고 오는가.. 왜 그렇게 모질게도 상처받은 사람들을 따라다니는지....전남편의 횡포에 시달리던 야스코를 행복하게 해주고픈 마음만으로도 또다른 살인이 시작될 수 있다니...이래서 논리라는것이 나는 두렵다...그 얼마나 논리정연한 생각인가..야스코를 구하려면 전남편을 죽인사람이 이시가미자신이어야 된다는것..아예 사건이 시작된 시점을 옮겨버려야 한다는것..분명히 나타날 실마리와 목격자를 위해 야스코의 알리바이또한 배제되어지지 않아야 한다는것. 자신이 철저하게 짠 실마리에서 형사들을 갖고 놀다니... 

그의 순수한 마음이란게  과연 어떻게 판단되어 질지는 아직 나 자신도 결정하기 어렵다.  인간은 태어날때부터 순수하고도 착한 심성을 갖고 태어나는지..아니면 다른사람을 짖밟고 자기세계를 만들어 나가는 악한 감정을 갖고 태어나는지도 이제는 헷갈리기 시작한다. 물론 이제까지는 성선설을 믿었지 않은가...

그의 행위가 지탄받고 심판받아야 마땅하지만 한 여자를 사랑하는 마음만은 그누구보다도 깨끗하고 존중받아야 한다고 느낀다..그를 아끼는 물리학자친구처럼 그를 보듬고 싶다. 이시가미의 울부짖음이 내 가슴을 아프게 했지만 야스코가 그의 사랑을 알게 되어서 정말 뿌듯했다..

여기서 이시가미의 주장대로 지시대로 행동한 야스코모녀의 심정이 궁금해지는데 어쩜 그렇게도 이시가미를 신뢰할 수 있었을까? 이시가미의 보호를 받은 야스코의 마음은 드러나지만 직접 살해에도 가담한 딸 미사토의 마음은 잘 나타나지 않는다.  단지 궁지에 몰렸을때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준 옆집아저씨를 무섭게도 신뢰하는 이아이의 마음 상태는 어떨지...이책을 읽는내내 궁금했는데 결국은 결말부분에서 터지듯 자살미수라는 사건을 일으킨 여린 마음의 아이..얼마나 두려웠을까..

참 가슴아픈 이야기이다. 그리고 감동적이었다.. 추리소설이 이토록 사랑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게 해주다니.. 그리고 이책엔 악역이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죽은 전남편외에..그점또한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씩씩하니 2007-01-12 17: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너무 좋아하는 류의 책인걸요,,
님의 리뷰에 끌려,,,바로 장바구니에 담습니다~

2007-01-15 14: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해리포터7 2007-01-16 2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씩씩하니님..이런책 좋아하시나요? 전 이번에 일본작가추리소설 첨 읽었어요.충격이었어요.ㅎㅎㅎ좋은..
속삭인님..님이 안보여서 넘 슬퍼요..제가 님의 발자취를 찾아가 글 남겼네요..힘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