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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의 시소 ㅣ 동화 보물창고 19
안도 미키에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이영림 그림 / 보물창고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12살, 초등학교 5학년.
그때 나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하루를 살아갔을까.
기억을 살려보니 많은 일들이 떠오른다. 우선 담임 선생님이 너무 너무 싫었다.
선생님은 중년의 약한 몸매를 지니신 분이었는데 항상 졸린 듯 하품을 하셨었다.
자습을 시켜놓고는 뒤에서 바지를 내리고 옷을 여미는가 하면(친구들 말에 의하면),
남자들하고 손을 잡으라고 해서 안 잡았더니 내 머리를 두꺼운 출석부로 때리기까지 했다.
그때 받은 마음의 상처는 아직까지도 오롯이 남아있다. 오랜동안 그 선생님을 증오하고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니 그냥 직업이 선생님이었던 그런 분이었다.
『하늘의 시소』. 표지의 일러스트가 유난히 눈길을 잡는다. 처음엔 길의 가운데 서있는 소녀의 뒷모습에 눈길이 가더니 다시 보니 하늘의 구름이 눈길을 끈다. 두껍지 않은 책은 여섯개의 작은 제목들이 있어서 처음엔 단편동화인줄 알았는데 읽어보니 연작동화였다.
한편 한편 작은 사건을 중심으로 쓰여진 글을 읽으면서 작가의 상상력에 놀라고, 섬세한 심리묘사에 가슴이 아린 느낌이다.
그래서 작가의 이력을 다시 읽어보고, 중간 중간 그려진 그림이 정말 일본의 어떤 공간에 와 있는 듯, 미오를 지켜보는 친구같은 느낌이 들 정도였다. 그림 작가가 한국인인 것을 보고 다시 한번 놀랬다.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작은 일들을 담은 이야기로 미오 나이 또래 아이들에게 읽히면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서 좋아할 것 같다. 익숙했던 길인데도 조금의 변화에 그리고 미오의 심리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낯선 길이 되는 「한 방울의 바다」와 한 반 친구를 미행해서 친구가 감추고 싶은 비밀을 알게 되며, 그 친구는 누추한 아버지를 부끄러워하는 모습은 비슷한 소재를 다룬 동화가 많음에도 시소라는 놀이기구에 앉아서 서로의 잘못을 저울질 하는 것으로 표현한 「하늘의 시소」가 발상이 신선해서 그 중 좋았다. 한 문장 한 문장 필사를 하고 싶을 정도로 수려한 글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