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독해 1 구조독해 1
이창봉.이미영.김혜영 지음 / 디딤돌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주에 초등학교를 졸업한 둘째는 겨울방학동안 영어 공부를 시작했어요.

초등 중학년까지는 원서 읽기를 했으나 그 후로는 제대로 영어 공부를 해본적이 없어요.

학교에서 배운 게 다입니다.

또래 친구들은 영어 학원을 다니면서 단어도 외우고, 듣기도 하고, 문법도 공부한다는데

노베이스라 걱정이 되었답니다.

목표가 있는 아이라 방학동안 교재 한 권 끝내기로 약속하고

구조독해를 시작했답니다.


구조독해는 수능 영어 공부를 맛보게 하는 것 같아요.

고등 올라가는 첫째 아이가 수능 영어를 공부할 때 보았는데

수능 영어는 문장이 길어서 바로 읽고 문제를 풀어내려면

어느 정도 요령이 있어야 될 것 같더라고요.

구조 독해는 영어 독해문제집으로 수능에 출제되는 글들이

6개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 구조들을 파악하면 글쓴이의 생각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시작했는데요.

둘째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나 보더라고요.

왜 그런가 봤더니 단어를 너무 몰라서 그랬어요.


그런데 교재 안에 어휘만 따로 떼서 볼 수 있게 미니북이 있었어요.

그래서 어휘를 먼저 익힌 후에 본 지문을 살피니 훨씬 쉽다고 느껴진다고 하네요.






구조독해 1권에는 4개의 구조를 공부하게 됩니다.

일반-구체 구조, 문제-해결 구조, 대립 구조, 질문-답변 구조입니다.

차근차근 따라가면 되겠지요.






첫번째로는 일반 -구체 구조를 공부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저기 동그란 그림을 주목해야 돼요.

먼저 큰 동그라미가 있고, 그 뒤로 작은 동그라미 3개가 조로록 따라 나오는데요.

일반-구체 구조는 관심을 끌기 위해 주제부터 먼저 나오고 구체적인 내용들을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어요.






둘째는 하루에 하나의 지문을 공부하고 있어요.

지문을 보면 각각의 묹단들이 한 줄 비워져 있고, 각 문단들 앞에 색깔을 달리한 선이 있는데

이건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더라고요.


글을 읽고 나면 문제를 풀어야 되는데요.

구조도가 그려져 있어요.

0번 문제부터 풀었어요.






구조도의 빈칸을 채워보는 것부터 글의 주제를 빈칸에 쓰는 것,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까지요.

첫 출발은 좋았어요.


처음에 둘째는 어휘를 공부하지 않은 채 시작했다가 막히는 어휘는 따로 사전을 찾아가며 하더니만

그 다음날부터는 어휘를 먼저 공부한 후에 지문을 공부했더니 시간이 훨씬 단축되었다고 했어요.






두번째 지문까지 공부하고 보니 어렵사리 해석은 했는데 

정확한 해석은 조금 어렵다고 했어요.

어려웠던 문장은 둘째가 해석했던 것과 정답과 해설에 나온 해석을 비교해 보았답니다.

역시 문법도 약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아직은 영어 실력이 많이 부족하단 것을 깨닫는 과정이고

그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어요.

중간 중간 이해를 돕는 그림들이 도움이 된다고 했어요.






구조독해 속에 들어 있는 어휘입니다.

자른 선을 칼로 자르니 분권이 되어서 좋다고 하네요.






첫 페이지를 보니 첫번째 지문이 통째로 있더라고요.

지문에서 해당 어휘의 위치를 알 수 있게 빨간 글씨로 되어 있어서

좋고요.

모르는 단어는 체크해 보았답니다.






영어를 우리말로, 우리말을 영어로 써보았어요.

틀렸던 단어만 빨간 색으로 체크해 놓았어요.

복습할 수 있게하려고요.






정답과 해설이에요. 





정답과 해설에도 지문이 고대로 적혀 있고, 글의 구조와 요약을 보면

글의 구조를 읽는 힘이 키워지는 것 같아요.


원문 해석도 수록되어 있고요.

채점을 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살펴볼 수 있어서 좋다고 했어요.


둘째가 공부 중인 구조독해를 보니 다른 교재와 확실하게 다른 점은

독해 구조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정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풀어내기에는 지문이 너무나 길기 때문에

글의 구조를 파악해서 글쓴이의 의도를 빠르게 파악하게 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겠더라고요.


공부 시작했지만 부족함을 더 많이 느끼는 둘째입니다.

더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나 봐요.

배움이란 게 부족함을 깨닫는 그 순간이 시작 아닐까요?

구조독해로 꾸준히 공부하면 지문에 대한 두려움은 조금 줄어들 것 같아요.

무엇보다 부족한 어휘도 공부할 수 있어서 좋고요.

어휘만 따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과 함께 익힐 수 있어서 더더 좋은 것 같아요.

이제 시작이니 겨울방학 동안 성실하게 공부해서 완북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교재만 제공 받아 공부한 후에 적은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