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사회 6-2 (2023년) - 어떤 교과서를 쓰더라도 언제나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23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우등생 사회 6-2


----



안녕하세요

6학년 둘째가 공부 중인 우공비 사회 6-2입니다.

사회 과목은 검정 교과서라서 학교에서 천재교육 교과서로

공부해서 문제집도 천재교육 우등생으로 준비했어요.

수학 공부는 늘 진도를 따지고 선행을 어느 정도 해야하는지

촉각을 세우는 부모들도 많지만 그 중에는 사회나 국어를

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저도 좀 그런 편인데 모든 면에서 잘하고 싶은 둘째에게는 안통합니다.

학교 수업 시간에 제대로 배울 수는 없다고 하네요.

건너 뛰기도 하고, 들어도 이해를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그래서 둘째는 문제집으로 예습을 합니다.

물론 교과서를 먼저 읽었어요.

교과서는 그냥 훓어보는 수준으로 읽어요.

그런데 우등생 사회로 공부하면 중점을 둬야 하는 부분이 어디인지 알 수 있고,

문제를 풀면서 다시 상기하고, 모르는 문제는 그 부분을 다시 찾아보니

기억에 남을 수 밖에요.

6학년 2학기 사회는 두 단원을 배웁니다.

'세계의 여러 나라들'과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입니다.

이번주에는 1단원 공부한 것을 올리고

2단원 공부를 마치면 2단원 공부한 내용을 다시 올려보려고 합니다.

교재에 24회 스케줄표가 있더군요.

둘째는 다니는 학원도 있고, 학원 숙제도 있어서

스스로 스케줄을 짜서 공부했어요.

그럼 볼게요.





차례를 보니 6학년 2학기는 두 단원을 배우네요.








1단원 도입부인데요.

'만화로 미리보기'가 있어요.

이어서 보려면 qr코드를 스캔하면 됩니다.






개념부터 공부했어요.

지구본은 실제 지구의 모습을 작게 줄인 모형으로

세계 여러 지역 간 거리와 면적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세계지도는 둥근 지구를 평면으로 나타낸 것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고요.

디지털 영상지도는 항공 사진과 위성 영상 정보를 이용해 만든 지도로

최신 정보가 빠르게 반영되어 정확도가 높읍니다.

개념을 공부한 후 구분선 옆의 개념 체크를 풀어보았어요.

사회를 어려워하는 이유 중 용어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도 있는데

용어사전에서 한자어의 뜻을 풀이해 놓았네요.





다양한 공간 자료를 활용하면 세계 여러 나라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어요.

공간 자료를 활용해 세계 여러 나라를 조사하는 과정과 소개 자료 만드는 예까지 살펴보았어요.

개념 다지기를 통해 배웠던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문제로 풀어보았어요.





대양과 대륙, 세계의 대양, 세계의 대륙도 지구와 지구본을 통해 위치를 확인했어요.

각 대륙에 속한 나라도 보았고요. 집에 지구본이 있으면 좋을테지만 지구본이 없어서 아쉽네요.

개념을 공부한 후 개념 체크로 한 번 체크하고, 다시 개념 다지기에서 문제를 풀었답니다.

둘째가 풀고 둘째가 직접 채점까지 한 상태인데 잘했어요.




소단원 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을 공부했고, 단원 실력 쌓기를 풀었어요.

20문제인데 객관식과 서술평 평가, 수행평가까지 다양하네요.

서술평 평가는 가이드 문제도 있어요.






2번째 소단원 '세계의 기후 / 열대 기후와 건조 기후'를 공부했어요.

세계의 주요 기후는 기온과 강수량의 특징에 따라 구분하는데요.

한대기후, 건조 기후, 열대 기후, 온대 기후, 냉대 기후, 고산 기후로 나눠요.

세계의 기후가 다르게 나타나는 까닭은 지구는 둥근 형태로, 위도에 따라 땅에 닿는 햇빛의 양이 다르기 때문이래요. 각 기후의 분포, 기후 지역의 특징, 기후 지역의 생활 모습을 공부했어요.




단원 실력 쌓기도 모두 동그라미네요.












세 번째 소단원 '우리나라의 이웃 나라'입니다.

우리나라와 이웃 나라들은 각 나라의 발전과 이익을 위해 교류합니다.

오늘날은 교통, 통신의 발달로 이웃 나라 간의 교류가 증가하고 있어요.

경제적 교류 뿐만 아니라 인적 교류, 문화적 교류, 정치적 교류를 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와 이웃한 나라들은 중국, 러시아, 일본이 있지요. 이웃 나라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우리나라와 이웃나라의 식사 도구, 새해 풍습, 전통 의상을 살펴 보며 생활 모습을 비교해 보았어요.

우리나라와 관계 깊은 나라로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베트남의 자연환경, 인문환경, 우리나라와의 관계를 살펴 보았어요.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하고 협력하고 있어요.








단원 실력 쌓기도 풀었어요. 오답이 안보이네요.




1단원 세계의 여러 나라들의 대단원 평가네요.

소단원별로 구분되어 차례로 문제가 있네요. 오답없이 잘 풀었어요.





한눈에 보는 자료 속 용어 콕입니다.

기후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네요.

둘째에게 살고 싶은 기후가 있는지 물어보니 '온대기후'래요.

우리나라도 온대 기후지만 요즘 날씨를 보면 점점 아열대기후로 바뀌고 있는 것 같아요.

이웃 나라의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도 사진으로 보았어요.



둘째가 스스로 공부하고 채점까지 한 것을 보니 오답도 없고 열심히 공부한 것을 알 수 있었네요.

어느새 이렇게 자랐는지 대견한 마음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