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문해력 5단계 우공비 일일공부-문해력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문해력 #우공비일일문해력 #초등문해력문제집 #초등독해력 #문해력기술 #문해기술

#우공비일일공부 #신사고 #초등국어

 


 

 

 


 

 


 

 

안녕하세요.

저희집 막내는 5학년이에요.

하교 후에는 간식을 먹으면서

학교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긴장을

풀어내는 수다를 떤 후에 개운해진 마음으로

우공비 일일문해력을 공부한답니다.

'공부해라' 말하지 않아도 재미있고,

부담없어서 알아서 교재를 펼쳐요.

 

 


 

 

막내는 책읽기를 좋아해요.

편독이 심하긴 하지만요.

막내가 푼 교과 문제집을 살펴보면

문제를 잘못 이해해서 틀리기도 하고,

문제를 제대로 끝까지 읽어내지 못해서

틀리기도 하더라고요.

대부분 이런 이유로 오답이 나와요.

 

잔소리로 해결된다면

몇 번이라도 하겠지만

이런 부분은

스스로 자신을 단단히 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에요.

 

막내와 간식을 먹으면서

오답에 관한 이야기를 하다가

문해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우공비 일일문해력을 공부하면

어떻겠냐고 물으니 해보겠다고 해서

시작하게 되었어요.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총 6권으로

6단계까지 있어요.

막내는 부담 없이 제 학년에 맞는

5단계를 선택했어요.

진도가 빠른 아이들도 있지만

제 학년에 맞는 단계를 선택하면 교과서와도

연계가 되는 부분이 있어서

더 좋은 것 같더라고요.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하루 4쪽, 30일이면 완성돼요.

1학기까지만 해도 학교 가기 전 자투리 시간에

우공비 일일공부를 하고 갔는데,

요즘은 조금 일찍 등교를 하느라

오후 시간을 이용합니다.

공부할 양은 적지만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공부하니

공부하는 시간이 즐겁고♪♬

개념 설명이 잘되어 있어

혼자 공부하는데 부담도, 어려움도

없네요.

 

하교 후 피곤한 상태인데도 알아서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 이유가 있지요?

 

 


 

 

무엇보다 하루 공부가 끝나면

카카오프렌즈 공부스티커

공부습관표를 꾸미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럼 막내가 공부 중인 우공비 일일문해력을

살펴볼게요.

 

 

 


 

 

해석의 오류를 줄이는 문해기술 익히기

 

 


 

 

<우공비 일일문해력 5단계>

본 교재와 정답 및 풀이로 구성되어 있어요.

튜브가 아이스크림을 냠냠 먹고 있네요.

 

하루 4쪽씩 공부하면 30일이면 완성되는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카카오프렌즈가

표지부터 내지 곳곳에 등장해요.

카카오프렌즈들이 설명하는 부분이

만화 형식이라

공부가 재미있어진다고 하네요.

 

 


 


공부습관표

 

우공비 일일공부 시리즈는

앞쪽에 공부습관 표가 있어요.

교재 맨 뒤에 있는 스티커에서 해당 일차의

스티커를 떼어 공부습관표에 꾸미는 겁니다.

30일 동안 공부하고 모든 스티커를

붙이면 완성이에요.

 

 


 

 

문해 60 기술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1단계부터 6단계까지 있어요.

각 단계별로 문해 기술 10개씩 공부합니다.

단계별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5단계를 볼까요?

 

 


 

 

1단계에서 6단계까지에서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게 '끊어 읽기'입니다.

끊어 읽기만 잘 해도 문장을 해석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거죠.

내용을 보니 도움을 많이 될 것 같아요.

 

 


 

 

구성과 특장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크게

문해 기술문해 적용으로 나누어져요.

 

문해 기술 기술 도입 > 기술 확인 > 어휘 학습 순이고,

문해 적용 적용 지문 > 적용 문제 > 어휘 학습 순입니다.

 

글을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겠을 때는

문해 기술을 공부하면 문장을 빠르게 읽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어요.

 

짧은 지문은 읽겠는데

긴 지문은 힘들다면 문해 기술 맞춤 적용 학습

하면 긴 지문도 술술 읽을 수 있고요.

모르는 낱말 때문에 지문이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다면 어휘 학습낱말 카드

어휘력을 잡을 수 있어요.

 

 


 

 

차 례

 

총 30일차입니다.

기술 과 문해 로 나누어져요.

첫째 날은 문해 기술을 배우고 둘째, 셋째 날은

배운 기술을 문해에 적용하는 구성이네요.

막내는 14일차까지 공부했더라고요.

이 중에서 7일차에서 12일차까지만 살펴보겠습니다.

부정표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부정표현;~못, ~지 못하다

 

7일차는 문해 기술이에요.

문해 기술은 카카오프렌즈들의 만화로 시작돼요.

만화를 재미있게 살펴본 후

아래에 정리된 문해 기술을 읽어봅니다.

 

부정표현에는 단순히 사실을 부정하는 것 외에

의지나 능력에 따른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어요.

 

능력 때문에 무언가를 하지 못할 때에는

'못', '~지 못하다'를 사용해요.

'못', '~지 못하다'에 □표시를 하고,

능력 때문에 하지 못한 일이

무엇인지 파악해 봅니다.

 

 


 

 

만화를 재미있게 살펴본 후

아래에 정리된 문해 기술을 읽어봅니다.

 

부정표현에는 단순히 사실을 부정하는 것 외에

의지나 능력에 따른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어요.

 

능력 때문에 무언가를 하지 못할 때에는

'못', '~지 못하다'를 사용해요.

'못', '~지 못하다'에 □표시를 하고,

능력 때문에 하지 못한 일이

무엇인지 파악해 봅니다.

 

 


 

 

문해 기술을 확인하는 과정이 끝나면

어휘를 공부합니다.

어휘 학습도 어휘확인 > 문장적용 > 지문이해

3단계 학습을 통해 어휘 실력도 높입니다.

막내는 어휘의 마지막 단계에서 한자 성어를

많이 익히게 되었다고 하네요.

 

 

 

 

 

 

위대한 수학자, 가우스

 

8일차는 가우스의 일화입니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1부터 100까지 더하는

문제를 내자, 가우스는 정답을 금방 말했어요.

가우스가 문제를 푼 방법을 설명하자 선생님은

가우스의 풀이가 새로운 공식임을 인정했어요.

 

 


 

 

지문 아래에는 낱말 풀이가 있어

모르는 어휘는 바로바로 익힐 수 있답니다.

 

 


 

 

1번 문제는 문해 기술이 적용된 문제입니다.

부정 표현 중에 '못'이 나오면 능력 때문에

무언가를 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답은 (2)입니다.

 

 


 

 

7번까지 풀어보았는데 잘 했어요.

'공식', '재능', '종일'의 뜻을 알아보았고,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낱말을 선으로 이어 보았어요.

짧은 지문의 빈칸에 들어갈 관용 표현도 알아보았답니다.

 

 


 

 

 

 




 

 

사라진 제국, 잉카

 

이 글은 수수께끼로 남아 있는 잉카 제국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을 담고 있는 글이에요.

문해기술인 부정 표현에 관한 문제가

두 개 나왔고요.

어휘는 '몰락', '문명', '선진'의 뜻을 알아보았어요.

'잔손을 많이 들어 정밀하게 만드는'이라는 뜻의 '세공하는'과

'어떤 사람이나 집단, 조직, 사물 등을 자기의 의사대로 복종하게 해 다스리며'라는 뜻의

'지배하며'도 문장 속에서 익혔답니다.

'속수무책'은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이란 뜻이에요.

 

 

 

 



 

 

부정표현; 안, ~지 않다

 

카카오프렌즈들의 말풍선에 일부분의

글자는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부정 표현입니다.

부정 표현에는 단순히 사실을 부정하는 것 외에 의지나 능력에 따른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어요.

능력은 있지만 자신의 의지로

일부러 무언가를 하지 않을 때에는

'안'이나 '~지 않다'를 사용해요.

'안, ~지 않다'에 □표시를 하고, 일부러 하지 않은 일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았어요.

예문도 읽어보았고요.

틀린 문제가 없어요.

학교생활 잘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신비한 여우 고개

 

'신비한 여우 고개'를 읽어보고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앞 이야기를 읽어 보고 알 수 있는 내용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고, 이야기 속에 나온 인물들의 생각을 알아보았어요.

어휘로는 '경치, 범위, 이익'의 뜻을 살펴보았고,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낱말을

선으로 이어보았어요.

싫은 일을 억지로 마지못해 하는 상황에는

'울며 겨자 먹기'라는 속담이 어울린다는 것도

알게 되었답니다.

 

 

 

 



 

 

바다의 불청객, 적조

 

적조 현상은 빨간색 식물성 플랑크톤이

늘어나면서 물이 빨간색을 띠게 되고,

녹조 현상은 녹색 식물성 플랑크톤이

늘어나면서 물이 녹색을 띠게 됩니다.

얼마 전에 태풍이 지나가고 난 다음에도

우리나라 바다에 적조가 발생했다는

뉴스가 떠오르네요.

글을 읽고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부영양화'라는 조금 어려운 단어도 나왔어요.

단어는 어렵지만 어떤 뜻인지는 읽어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어요.

문제는 전부 잘 풀고 있어요.

 

'생태계, 일시적, 우선순위'의 뜻을 알아보았어요.

문장의 괄호 안에 '번식하는, 빈번하게, 파괴되고'를 알맞게

써본 후에 문장을 읽어보았어요.

'강 건너 불구경'이 '자기에게 관계없는 일이라고 해

무관심하게 방관하는 모양'이라는 뜻도

알게 되었고, 그 뜻에 대해 다시 이야기도 나눠보았어요.

 

 


 

 

정답 및 풀이

 

정답 및 풀이는 빠른 정답과

자세한 풀이가 있어요.

채점만 빠르게 하고 싶다면 정답만 별도로

모아 놓은 '빠른 정답'을 보시면 되고,

문제 풀이까지 살펴보고 싶다면 자세한 풀이를

보시면 됩니다.

 

 


 

 

빠른 정답은 정답만 나와 있어 채점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어요.

 

 


 

 

자세한 풀이는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오답 이유'도 있어서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게 돼요.

혼자 공부해도 부족함이 없어요.

 

 



 

 

일일 낱말카드

 

특별 부록으로 낱말카드가 있어요.

지문에 나왔던 중요 낱말을 일차별로 묶었어요.

잘라서 책상에 놓고 자투리 시간에 살펴봐도

좋을 것 같아요.

 

 

 


 

 


 

 

구매 이벤트

 

인터넷 서점 Yes24, 알라딘, 교보문고에서

일일공부 구매 시 공부 연필, 공부 노트,

오답지우개 증정 이벤트를 한대요

주소 남깁니다.

 

http://www.yes24.com/eWorld/EventWorld/Event?eventno=2132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