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문해력 6단계 우공비 일일공부-문해력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우공비 일일문해력 6단계


 

 


 


 

안녕하세요?

여름방학이 열흘도 안 남았네요. 쏜살같네요.

둘째는 방학 동안 쌍둥이 동생과 계획을 세운 대로 매일 실천하고 있어요.

쌍둥이라 그런지 서로 끌어주고 밀어주며 알아서 잘하고 있어 엄마는 그저

간식 정도만 챙겨주고 있답니다.

습관이란 대단한 것 같아요. 규칙적으로 생활하다 보니 익숙해지고, 당연하게 생각돼요.

아침을 먹으면 점심 전까지는 국어, 사회, 과학을 공부해요.

낮 시간은 온전히 자유 시간이고요.

저녁을 먹은 후에는 수학에 집중합니다. 8월에 들어서는 조금 여유가 생겨 홈스쿨링으로

우공비 일일문해력을 공부하고 있어요.

 


 

 


 


 

둘째는 학기 중에 학교에서 문해력 관련 동영상을 봤나 봐요.

최근 몇 년 동안 문해력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았잖아요. 그래서 선생님께서도

아이들에게 책 읽기를 권장하시면서 영상을 보여주신 것 같은데요.

그 영상을 본 후 둘째는 자신은 문해력이 낮다고 생각하는 것 같더라고요.

저도 조금 우려하는 부분이었어요. 채점하다 보면 글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한 부분들도

있더라고요. 찬찬히 제대로 읽으면 좋은데 아쉬웠어요.

독해 문제집도 꾸준히 풀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독서만으로는 채워지지 못한 부분도

있어요. 둘째는 우공비 문해력을 풀어보고 싶다고 했어요.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독해뿐만 아니라 문해 기술을 배울 수 있어요.

문해 기술이란 문장을 띄엄띄엄 읽었을 때 생기는 해석의 오류를 줄이는 방법을 말해요.

 

 



 

 


 

우공비 일일공부 학년별 커리큘럼을 보면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1~6단계로

구성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어요.

둘째는 이 중에 6단계를 공부하겠다고 했어요. 지난 겨울방학에

우공비 일일문해력 5단계를 공부하고 얻은 것이 많다며 6단계로 이어가려고 했지만

학기가 시작되니 바빠서 미뤘는데

여름방학이 되니 우공비 일일문해력이 생각나더라고요.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각 단계별로 10개의 문해 기술이 소개되어 있어요.

1~6단계를 모두 공부하면 60개의 문해 기술을 익힐 수 있답니다.

둘째는 제 학년에 맞게 5단계로 공부하고 지금은 6단계를 공부하지만

학년에 맞는 단계를 선택해도 좋고, 더 아래 단계를 선택해도 좋다고 생각돼요.

각 단계별로는 해당 학년에서 배우는 내용이 실려 있더라고요.

바로 도움을 받고 싶다면 제 학년 단계를 선택해도 괜찮을 듯 싶어요.

 


이렇게 우공비 일일문해력을 홈스쿨링 교재로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 이유에서에요

첫 번째 이유는 글을 읽어도 가끔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겠어 서예요.

이럴 때 문해 기술을 배우면 바로 써먹을 수 있거든요.

두 번째 이유는 지난겨울 우공비 일일문해력 5단계를 공부했는데 이어서

6단계까지 공부하고 싶어서입니다.

 


하루 4쪽 30일이면 완성되니 8월 말이면 완북입니다.

부담 없는 학습량에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어 우공비 일일공부 시리즈가 좋더라고요.

그럼 둘째가 일주일 동안 공부한 내용을 통해 우공비 일일문해력을 살펴볼게요.

 

 



 


 

 

 

 

 

 

 

 



 


 

<우공비 일일문해력 6단계>는 본 교재와 정답 및 풀이로 구성되어 있어요.

보라색 표지에는 무지와 콘이 아이스크림을 먹고 있네요:)

 

하루 4쪽씩 공부하면 30일이면 완성되는 <우공비 일일문해력>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공부해요.

카카오프렌즈들이 <우공비 일일문해력> 곳곳에서 문해 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요.

둘째는 카카오프렌즈들이 설명하는 부분이 만화 형식이라 더 집중해서 보게 되고

공부가 재미있어진다고 하네요.

 


 


 

 

우공비 일일문해력 공부습관표

 

우공비 일일공부 시리즈는 공부습관표가 앞쪽에 있어요.

교재 맨 뒤에 있는 스티커에서 해당 일차의 스티커를 떼어 공부습관표에 꾸미는 겁니다.

30일 동안 공부하고 모든 스티커를 붙이면 완성이에요.

둘째는 공부습관표를 어떻게 꾸밀지 늘 진지해요:)

 


 


 

 

초등 문해 60 기술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1단계부터 6단계까지 있어요. 각 단계별로 문해 기술을

10개씩 구성하였어요.

단계별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6단계를 볼까요?

 


 


 

 

모든 단계에서 첫 번째는 끊어 읽기예요. 문장을 적절히 끊어 읽는 것만으로도 문장의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어요. 분석과 분류를 나타내는 말, 부정 표현, 생략된 야용을 추론하기, 꾸며 낸 상황을 나타내는 말, 견주는 상황을 나타내는 말, 앞말을 도와주는 말 등을 배우게 됩니다.

 


 


 

 

차례

 

총 30일차로 구성되어 있어요. 기술과 문해로 나누어져 있네요.

첫째 날은 문해 기술을 배우고 둘째, 셋째 날은 배운 기술을 문해에 적용하는 구성이네요.

 



 



 

 

문해 기술 _ 끊어 읽기

 

우공비 일일문해력은 10개의 문해 기술을 배운다고 했잖아요.

첫 번째 문해 기술은 끊어 읽기에요.

카카오프렌즈 만화로 재미있게 살펴보고 끊어 읽기 기술을 익힌 다음

다양한 지문을 통해 확인합니다.

지문을 보면 짧은 지문이 여러 개 있는데 그 글들의 성격들이 모두 달라서

읽는 재미도 있어요.

 

 



 

 

끊어 읽기를 기본으로 독해 공부까지 했어요.

문해 기술을 배우고 문제를 통해 훈련을 하고 오른쪽 옆에 있는 낱말 풀이까지

차분히 읽어보았답니다.

마지막 기술 어휘에요. '향료', '곰곰이', '화롯불'의 뜻을 알아보았어요.

괄호 안에 들어갈 낱말을 찾아 써보았고요. 속담도 알아보았답니다.

독서로만은 놓치기 쉬운 여러 가지를 알게 된 것 같아요.

여기까지 하루 공부량인 4쪽이랍니다.

 

 




 


 

 

문해 적용 _ 플랜더스의 개

 

지문의 길이가 1일차 보다 더 길어졌어요.

'플랜더스의 개'입니다. 둘째가 읽은 적이 있는 내용입니다.

1일차에서 배운 문해 기술에 '누가/언제/어디에서/어찌하다'와 같이 끊어 읽으면

문장의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다고 했어요. 둘째는 끊어 읽어보고 문제들을 풀어보았어요.

그대로 했더니 내용 파악이 잘 되나 봅니다. 오답이 없네요.

 

 



 

 

끊어 읽기가 포함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니 문해력을 기를 수 있을 것 같아요.

문해 적용 문제를 풀고 마무리 단계가 어휘 학습이에요.

어휘 학습도 체계적인데요. 어휘 확인 - 문장 적용 - 지문 이해의 3단계에요.

둘째는 어휘가 약해요. 가끔은 너무 쉬운 단어도 모르더라고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할 시간이 줄어서 그런가 봅니다.

 


 


 



 



 

 

문해 적용 _ 궁예 설화

 

'궁예 설화'예요. 지문을 읽고, 낱말 풀이를 살펴본 후에 문해 기술을 적용한 문제와

지문의 내용을 묻는 문제들을 모두 풀어보았어요.

 

 



 

 

지문도 금방 읽히고, 문제 역시도 다양해서 독해 실력이 쑥 늘 것 같아요.

어휘는 '반란', '어명', '정처'의 뜻을 알아보았고,

문장을 읽고 괄오 안의 알맞은 말에 ○표도 해보았답니다.

둘째는 어휘의 마지막 문제가 늘 재밌다고 해요.

이번에는 '꽁무니가 빠지게'의 뜻을 묻는 문제였어요.

'몹시 빨리 도망치거나 달아나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문해 기술 _ 분석을 나타내는 말; ~는 ~로 이루어진다

 

문해 기술 두 번째는 분석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분석은 하나의 대상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이에요.

분석한 대상과 그 내용을 알고 싶을 때에는 ~는 ~로 이루어진다와 같은 말을 찾으면 돼요.

~는 ~로 이루어진다에 □ 표시를 하고, 설명하는 대상과 구성 요소로

구분해 보는 연습을 해 봅니다.

 

 



 

 

짧은 지문들이지만 지문의 내용이 다양해요. 둘째는 제법 잘하고 있어요.

어휘는 문장에서 괄호 넣기와 빈칸에 들어갈 낱말을 선으로 잇기 등

맥락을 이해한 후에 고르는 문제라서 익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해 적용 _ 다양한 저울

 

'다양한 저울'을 읽어보았어요.

이 글은 저울을 사용하는 경우를 설명한 뒤, 용수철저울과 양팔저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두 저울과 같은 원리를 이용하는 다른 저울의 예를 들었어요.

지문을 잘 이해했는지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문제를 보니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출제한 것 같아요.

'수평', '용도', '탄력성', '측정했다', '매달아', '조절' 등의 어휘와 '그림의 떡'이 '

아무리 마음에 들어도 이용할 수 없거나 차지할 수 없는 경우를 이르는 말'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문해 적용 _ 우리의 전통 한복

 

'우리의 전통 한복'입니다. 이 글은 한복을 구성하는 것에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요.

어휘를 보니 '여밀'은 '벌어진 옷깃이나 장막 따위를 바로 합쳐 단정하게 할'이란 뜻이에요.

'여미다'라는 말이 있지요. 둘째가 여미다는 말을 처음 들었다고 하더라고요.

'통풍', '제약', '맵시'도 알아보았고, 정답은 아니지만 선지에 나온

'아이 발이 첫발이라'라는 말의 뜻을 몰라 풀이를 보고 알았어요.

'비록 시작은 서투르더라도 후에 높은 경지에 이르게 될 수 있음을 이르는 말'이라고 하네요.

 

 



 


--

 



 

 

정답 및 풀이

 

정답 및 풀이는 빠른 정답과 자세한 풀이가 있어요.

정답만 별도로 모아 놓은 '빠른 정답'이 앞쪽에 있어 채점이 편리해요.

그래도 저는 뒤쪽에 나와 있는 자세한 풀이를 주로 봅니다.

 

 



 

 

정답만 따로 나와 있어 채점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어요.

 

 




 

 

자세한 풀이는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어서 혼자서 공부하는데도

부족함이 없어요. '오답 이유'를 수록하여 틀린 이유를 알 수 있어요.

 



 


 

 

특별부록 _ 일일 낱말카드

 

뒤쪽에는 낱말카드가 있어요.

본문의 지문에 나왔던 중요 낱말을 일차별로 묶어 30개의 카드가 되었어요.

잘라서 책상에 놓고 자투리 시간에 살펴봐도 좋을 것 같아요.

 



--



 


 

 

구매 이벤트

 

인터넷 서점인 Yes24, 알라딘, 교보문고에서 일일공부 구매 시

공부 연필, 공부 노트, 오답지우개 증정 이벤트를 한대요. 주소 남깁니다.

 

www.yes24.com/eWorld/EventWorld/Event?eventno=2132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