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연습 1 - 독해의 원리를 깨우치는 가장 좋은 독해 연습 책 메가 중학 국어 필수개념
김경식 외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비 중학생인 스커지는 독서를 아주 좋아합니다.

스커지가 돌이 되기 전부터 동네 도서관에 다녔습니다.

아침 먹고 도서관... 태풍이 와서 휴교를 한 날에도

휴관을 하지 않으면...


그런 까닭에 책을 참으로 많이 읽었습니다.

혹시 스커지가 편독하지 않을까 염려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책을 보도록 유도를 많이 했습니다.


6학년이 된 지금까지도 스커지는 책을 무척 좋아합니다.

남들은 폰으로 게임을 하지만 스커지는 엄마폰으로

책을 검색합니다. (본인 폰이 없습니다)

그렇게 책을 좋아하는 스커지인데, 국어는 당연히 잘하겠지하고 생각했는데,

올해 초 스커지가 이런 말을 했어요.

'가장 어려운 과목이 국어야'


전 과목 단평을 올백 받지만 국어가 가장 어렵답니다.

항상 헷갈리는 답이 있다고 합니다.

책읽기를 계속해왔는데도 어렵다니, 국어는 책읽기가 전부인줄 알았는데...

그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뭐가 문제인지 뭐가 부족한지 살펴봤습니다.


국어 문제집을 사서 스커지가 문제 푼 것을 채점해보니,

학교 수업 위주로만 공부해선지 문제풀이를 낯설어하고,

글의 핵심을 파악하면서 지문을 읽어야하는데

그냥 소설 읽듯이 쭉쭉 읽어버리는 것이 아니겠어요?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해왔다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저만의 착각이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스커지와 근처 서점에 가서 문제집을 살펴보았습니다.

독해집이 참으로 많더군요.

문학독해집도 있고, 비문학 독해집도 많았어요.

제 학년에 맞는 독해집을 1권 사서 풀었는데

재밌어 했어요. 해보니 할만하다네요.


그럼 예비중학생이니 중학생들이 푸는 독해집을 찾아보다

<메가스터디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1>을 알게 되었어요.




책을 받아들고 읽어보는데, 와~~~

글씨도 조그만하고, 내용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독해집과는

역시 다릅니다.

그럼 '메가스터디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을 살펴볼까요?




차례를 보니 21일이면 끝낼 수 있는 구성이네요.

3일씩 색깔이 나눠져 있는데 까닭이 있는 걸까요?




STUDY 01~03까지 주황색, 연두색, 파랑색으로 나가다가 STUDY 04에서 다시 주황색입니다.

■주황색은인물과 예술을■연두색은사회와 문화,■파랑색은 과학과 기술관련지문을 영역별로

표시한 거였네요.

하나의 영역만 쭉 하고, 다른 영역으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순환하면서 반복되는 형태인가 봅니다.




하루치 공부양은 6페이지입니다.

학습 목표에 해당하는 STUDY주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역 구분을 반영하였다는데

각각 두 개의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지문을 읽고 STUDY 주제와 관련한 문제를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지문 옆에는 핵심 어휘에 대한 설명이 따로 있고,

지문 내용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지문 정보 확인OX 문제를 제시했습니다.




STUDY의 두 지문을 공부한 후에는 각각의 지문에서 제시되었던 어휘 확인문제가 나옵니다,

두 지문에 제시된 핵심 어휘를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거에요.

어휘 특강는 국어의 문법에 해당한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독해력의 기초가 되는 어휘를 학습하여 어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어요.





독해방법 Q&A에서는 STUDY 주제와 관련된 개념을 질문과 대답 형태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어요.





스커지가 풀었던 문제를 채점하던 중에 오답이 있어서 정답지를 살펴보았는데요.

우왓!!!!




정답지에 답만 적혀 있는 게 아니라 42개 비문학 지문을 글쎄 통째로 실었네요.

지문을 다시 한 번 실어서 문제 해설을 확인할 때 편해요.

지문 내용을 문단별로 정리하여 보여 줘서 핵심 내용을 이해하기 좋구요.

지문 아래 부분에 포인트 분석과 지문 구조 한눈에 보기코너를 통해 지문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어요.




정답 및 해설을 통해 답만 확인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오답챙기기를 통해 문제의 정오답을 꼼꼼하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스커지는 오답챙기기를 보고 어떤 지점에서 틀렸는지 파악했어요.

어휘 충전코너를 통해 문제에 제시된 어려운 어휘나 개념어 등도 놓치지 않네요.

한 문제도 흘려 넘어갈 수 없네요^^

당연히 지문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겠어요.

스커지처럼 예비중학생에게는 특히요.




하루에 10분에서 15분 정도 시간을 들여 부족한 어휘와 독해력를 채울 수 있고,

3주면 42개의 비문학 지문을 연습할 수 있다니 참 매력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만 지내야 하는 스커지에게 예비중학생으로서의 불안감을

떨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뒷표지를 보니 <메가스터디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이 초급단계이고,

중급과 고급도 있네요.

21일 후에 스커지와 의논해서 중급으로 갈 건지 결정해야 겠어요.

메가스터디BOOKS의 책은 처음 접했는데, 만족합니다.



<메가스터디로 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작성한 포스팅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