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구름 위를 걷는다 - 줄타기꾼 필리프 프티의 세계무역센터 횡단기
필리프 프티 지음, 이민아 옮김 / 이레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일명 쌍둥이빌딩으로 불리는 세계무역센터 건물 사이에 줄을 설치하고 그 위, 공중(空中)을 걷고 춤추었던 필리프 프티. 무려 400미터의 고공이었다.

 


“어찌되었건, 나야 몇 달 뒤면 죽을 사람인걸.”


  

     불가능하리라고 생각하면서, 죽음을 예감하면서도 그를 저 높은 공중으로 이끌었던 것은 무엇이었나. ‘안개, 진동, 바람’ - 미세한 공기의 떨림으로도 추락할 수 있는 위험한 꿈을 싹틔운 것은 무엇이었을까.

 


“나는 자유가, 모험이 그리운 것이다.”


 

     자유를 그리워하면서 그는 스스로를 ‘꿈에 가둔 죄수’였다. 자유와 모험을 향한 열망 - 필리프 프티를 400미터 고공으로 이끌었던 바람().

 

 

     그 아득한 허공에 발을 내딛기까지 필리프 프티는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준비 작업을 하였다. 허공에 매달려 걷고 춤추었던 여덟 시간을 위하여 그는 육 년이라는 세월 동안 쌍둥이빌딩만을 생각하고 연구하며 살았다. 허공과의 전투, 혹은 구름 위의 산책을 열망했던 육 년이라는 시간, 그리고 마침내 구름 위를 걷듯 허공을 날기까지의 기록 - 『나는 구름 위를 걷는다』 .

 

 

     올림픽의 열기 속에서 이 책을 만났다. 전 세계의 선수들이 저마다 멋진 경기를 펼치는 모습을 보았다. 나와 같이 그 모습을 지켜보는 수많은 눈()들도 보았다. 환호와 실망, 격려 속에서 나는 생각했다. 이 순간을 위해 선수들이 보냈을 시간들, 힘겨운 순간들을 버티게 해주었을 그 무엇을. 그리고 나의 공중(空中)을 생각하였다. 저 공중에 발을 딛기 위해 내가 보내왔던 시간들과 앞으로 다가올 시간들을 생각했다. 텅 빈 공중 - 내 눈에만 보이는 저 허공으로 나를 이끌어줄 힘은 무엇일까. 나를 날게 해줄 허공이 허방은 아니기를. 추락하지 말기를.

 


 “그 무엇보다도, 나의 몸부림을 달래주고 나의 성취를 독려해주고 혹은 다정하게 나를 놀리거나 그저 한번씩 웃어주더니 전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나를 날려버린 것은 ㅡ 아, 바람...... 늘 바람이었는데!”


 

     우리를 구름 위로 이끌다가도 한순간 날려버리는 바람(, )은 무섭다. 그렇지만 바람이 있어 우리는 어디로든 갈 수 있다. 바람을 타고 도착한 곳, 필리프 프티에게 그곳은 공중, 혹은 구름 위였다. ‘실체가 있는 것과 덧없는 것 사이’를 걸으면서 그가 보았던 것은 무엇일까. ‘고도와 고독이 결합된’ 그 순간, 말없는 허공에서 그는 무엇을 느꼈을까. 그리고 나는 나의 허공에서,

 

 

     필리프 프티의 세계무역센터 횡단기 『나는 구름 위를 걷는다』  - 이 책은 나의 바람과 저 드높은 공중을 일깨워준다.

     바람이 분다. 눈을 감고 바람에 나를 맡긴다. 고요함을 존중해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