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두 번 떠난다
요시다 슈이치 지음, 민경욱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요시다 슈이치. 그의 작품을 접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여자는 두 번 떠난다] 제목에 혹했다. 제목에 드러난 것처럼, 만남과 헤어짐 - 남녀관계를 그려낸 단편집이다. 연애소설을 즐겨 읽지 않지만, 요시다 슈이치, 그 이름을 익히 들어온 터라 선택했다.





    열한 개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우연히 만난 여자와 남자의 에피소드. 그들의 만남과 이별에는 납득할 만한 사건도, 이유도 없다. 소설적 개연성이 아쉽다. 단 하룻밤을 보낸 여자가 남자의 집에 눌러앉게 된다. 여자는 매일 남자가 일을 마치고 올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고 기다린다. 남자는 여자의 마음을 확인하기 위해 집에 들어가지 않는다. 그리고 어느 날, 여자는 떠난다 「장대비 속의 여자」 .




 
    맛없는 문장과 빈약한 스토리 구성은 열한 번째 이야기가 이어지는 내내 계속된다. 통속적이라서 실망스러운 것이 아니다. 글쎄, 통속성이나마 갖추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번쩍하는 황홀한 순간’ - 청춘. 청춘을 이렇게 잡스럽게 묘사한 소설도 드물 것 같다. 만남과 헤어짐, 관계의 아득함 속에서 배회하는 청춘을 그리려던 걸까. 그럴 듯하게 생각해보려 해도 역시 형편없다. 아무 생각 없이 만나고 헤어지는 “찌질한” 남녀 군상은 어떤 의미도, 감정도 일으키지 못한다. 읽는 내내 말라비틀어진 식빵 조각을 씹어 삼키는 기분이었다.




    처음으로 만난 요시다 슈이치의 소설집 [여자는 두 번 떠난다]. 실망감이 너무 크다. ‘아쿠타가와 수상 작가 요시다 슈이치의 사랑 소설’ 책 표지 문구의 유혹(한 번). 감성적인 표지 그림과 제목, 목차(두 번). 독자는 두 번 속는다. 힘없는 문체와 찌질한 스토리 구성으로 일관하는 열한 번째 이야기까지 만난 독자의 마음은 떠난다(한 번). 그의 다른 작품은 아직 읽어보지 못했다. 책장에 꽂힌 [악인]. 무척 기대하고 있던 작품인데, 얼마간은 마음이 가지 않을 것 같다(두 번). 독자는 두 번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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