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웨이 - 나를 위한 12주간의 창조성 워크숍, 개정판
줄리아 카메론 지음, 임지호 옮김 / 경당 / 2012년 5월
평점 :
일시품절


아티스트 웨이

줄리아 카메론 지음

 

페이지를 쓴지 2년이 되어 간다. 힘든 시기가 오면서 모닝페이지까지는 아니지만 무의식적인 글쓰기를 하고 있다. 종이가 작으면 두 쪽, 종이가 크면 한 쪽 정도 쓰고 있다. 최근 몇 개월 사이 이전보다 시들해지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는 쓰고 있다.

 

효과부터 이야기하자면 나는 초기부터 효과가 있었다. 뒤돌아보지 않는 무의식적인 이 글쓰기가 나를 살게했다. 좀더 의미있게. 오늘도 늦은 저녁에라도 한쪽이라도 써야겠다.

 

[사람들이 왜 모닝 페이지를 써야 하느냐고 물으면, 나는 다른 한쪽 면에 이르기 위해서라고 대답한다. 모닝 페이지는 자신이 갖고 있는 두려움과 부정적인 사고의 다른 면으로 우리를 이끈다. 그곳에서 우리는 한때는 분명히 자신의 것이었던 평온하고 작은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당신은 잘하고 있다고 믿어야 한다. 사실이 그러니까. 글을 쓰지 않는 것보다는 쓰는 것이, 그림을 기리지 않는 것보다는 그리는 것이 더 쉽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피해서 일 속으로 도망가는 것이다. 나의 아티스트를 망친다는 것은 결국 업무용 문서나 쓰게 되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나의 아티스트를 무시한다면 결국 심한 우울증에 빠질 것이다. 자신있게 꿈을 쫒으라. 상상했던 삶을 살라. 당신의 삶을 단순하게 만들면 우주의 법칙도 단순해진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거기엔 아무것도 없다.

 

그를 가로막고 있던 장애물은 이미 녹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