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에 '전통 미술의 소재와 상징'을 소장하거나 파는 곳을 아는 분을 묻는 페이퍼를 올린 적이 있었다.
그때 파란 여우님께서 '인간아(운빈현)'님의 헌책방 탐사능력을 추천해 주셨고,
그 추천에 따라서 인간아님께 이 책의 수배를 부탁 드렸었다.
그러고 나서 여러 달이 지나면서도 소식이 없어서 책 구하기를 거의 단념하고 있었는데,
인간아님께서 '어디어디에 이 책이 파니까 어서 주문하라' 는 정보를 주셨습니다.
ㅎㅎㅎ  덕분에 이 책을 손에 넣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
파란여우님과 인간아님, 고맙습니다.


'분류하기의 유혹'이라는 이 책은 위의 책을 사면서 인터넷 헌책방에서 같이 주문했다.
분류하기, 이름 붙이기, 낙인 찍기를 통해 우리는 사물을 인식한다.
이런 인식 방식에는 오류와 허점이 있고, 우리는 끊임 없이 이런 오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이 이런 점에 대해 정리한 책이기를 바라고 산 것인데, 기대에 부응했으면 좋겠다.

 



'지구의 삶과 죽음'이라는 책은  동네 서점에 가서 우연히 발견했다.
지구와 태양도 엄연히 수명이 있는 것인데, 우리는 대부분 인식하지 못하고 지낸다.
이에 대해서는 천문학이나 행성학 관련 책에서 조금씩 다루어 졌는데, 
지구의 수명과 미래에 대해 전적으로 다룬 대중서적은 처음인 것 같다.
 

 


신의 물방울

울 남편이 와인에 관심이 있어서 사자고 한 책.
나는 아무래도 문화인이 못 되는 것 같다. 1권 읽다가 잠들어 버린 것을 보면.
하나의 대상에(와인)에 이름 붙이고, 가치를 부여하고, 스스로 그것에 경도되는 것...
그다지 감흥이 안 생긴다.

 

 

 아이티의 전직 대통령인 장 베르트랑 아리스티드의 저서이다.

 

 

 

이번 달에는 마르크스주의 쪽을 읽어보려고 이 책들을 샀다. 때마침 눈에 띄는 책도 몇 권 있고.

 

 

 

 

이쪽은 워낙 주먹구구 독학이라 좋은 책 아시는 분은 추천 바랍니다. 이것저것 읽어 본 것도 있지만, 그다지 감명(?)깊은 책은 아직 만나지 못했습니다.
'마르크스와 트로츠키'라는 책은 어떤지요?  아직 아무도 서평을 달지 않아서 보관함에만 두고 있는데요..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07-02-07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신변잡기 읽기도 벅찬데....음 존경심 불끈...ㅎㅎ
근데 님이 올리신 책중엔 <자유의 새로운 공간>에 삘이 꽂히는군요~.

기인 2007-02-07 2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근에 '마르크스와 트로츠키'관련하여 열띤 논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알라딘에도 퍼 놓은 분들이 있던데요.
마르크스'주의'는 아니지만, 역시 마르크스를 추천합니다. ^^;
강유원 선생 저 책, 읽어본 친구가 재미있다고 하네요. 직장인 대상으로 쓴 거라고 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맑스를 공부할 수 있는가가 써 있다니까 괜찮을 듯 합니다.
'열린 사회주의 닫힌 사회주의'라는 책도 맑스주의 개설서로 많이 보는 것 같아요. ^^ 아님 맑스의 전기를 통해 그의 사상을 잘 소개해주는 책들도 많이 있습니다.

기인 2007-02-07 2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이 책이 '열린 사회주의 닫힌 사회주의'인데 이미지가 안 뜨네요;;

저도 한 권 가지고 있으니 제가 또 읽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ㅎ


기인 2007-02-07 2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트로츠키 논쟁 알라딘이 아니라 딴 곳에서 본 거였군요;; 퍼왔습니다 ^^
마이페이퍼 링크 주소 : http://www.aladdin.co.kr/blog/mypaper/1056686

가을산 2007-02-07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nabi님/ 이곳에서는 서로서로 '불끈' 하게 된답니다. ^^

기인님/ ㅎㅎ, 그 논쟁 저도 읽었어요. 그래서 질문한거랍니다. 왜 논쟁인지 궁금해서라도 읽어보아야겠어요.
그리고 '열린 사회주의 닫힌 사회주의' 추천 감사합니다.

root 2007-02-09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 저자가 대표적인 트로츠키주의자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저책은 좀 얇아요...

2007-02-10 17: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2-10 19: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라 2007-05-03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마르크스주의에 관련해서는 제 서재에 생활자치도서관 커리(맑스주의)라는 리스트가 있는데 그 중에서 골라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초중반까지는 원전 중심이고 중반 이후에는 2차서적들이에요~ 원래는 balmas님이 추천한 목록을 토대로 만든 리스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