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밝히는 에머슨 명언 500 - 막막한 인생길에 빛이 되는 글들!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석필 엮음 / 창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머슨의 글은 학생 때부터 참 궁금했었다. 명언이나 명사들의 어록 등을 읽다가 와닿는 문장들을 보면 어김없이 랄프 왈도 에머슨이라는 이름이 등장하곤 했다. 에머슨이 어떤 사람인지, 주옥같은 명언이 담긴 그의 책은 어떤 내용인지 궁금했지만 정작 그의 책은 접할 기회는 별로 없었다. 그러다가 최근 몇 년 사이로 <자기 신뢰 Self-Reliance> 등 에머슨의 책이 눈에 띄어서 볼 때마다 반갑게 읽고 있다. 에머슨이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정신적 스승이었다는 점을 알고 나니 소로의 <월든 Walden> 역시 에머슨 사상의 큰 틀에서 새롭게 읽히기도 했다.



랄프 왈도 에머슨 (Ralph Waldo Emerson, 1803~1882)은 미국의 시인이자 철학자이다. ‘콩코드의 철학자라고 불리우는 그는 자연과의 교감 속에서 고독과 희열을 발견하고, 정신과 직관을 통한 진리의 발견, 자아의 소리에 귀기울이며 이상주의적 관념론에 의한 초월론을 주장하였다. 초월론은 대중보다는 개인을, 이성보다는 감성을, 인간보다는 자연을 중시하는 사상으로 19세기 미국의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그 중심에 에머슨이 있다.

 

이번 책은 에머슨의 명언을 중심으로 엮은 책이어서 에머슨 사상의 정수를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책이다. 11개의 챕터로 나뉜 책은 발전과 변화, 학문과 지혜, 비전과 창의성, 자아와 자기 신뢰, 자연의 가르침, 배려와 우정, 여행과 경험 등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생각하고 경험하는 것들에 대해 두루 이야기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영어 원문도 함께 실려 있어 원문의 느낌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명언은 그 자체로도 좌우명으로 삼거나 각자의 마음에 용기와 위로를 주는 힘이 있다. 스스로가 가진 자아의 힘을 믿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비전을 바라보며 자신의 발전에 힘이 되어주는 문장에머슨의 명언은 자기 신뢰를 바탕으로 스스로를 일깨우는 그런 문장이 아닐까 싶다.

 

------------------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