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세계 - 80가지 식물에 담긴 사람과 자연 이야기
조너선 드로리 지음, 루실 클레르 그림, 조은영 옮김 / 시공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수록 꽃과 식물에 관심이 간다는 말을 실감하는 요즘이다. 물론 전부터 좋아하기는 했지만 요즘 들어서는 화려하고 예쁜 꽃뿐 아니라 나무 한 그루, 야생화 무리에도 종종 마음을 빼앗기곤 한다. 무심코 볼 때는 몰랐지만, 관심을 갖고 자세히 보면 식물의 변화가 자연의 경이로움과 신비감을 느끼게 해준다. 늘 한결같이 제 자리를 지키고 서 있는 나무, 작고 여린 몸으로도 아름다운 꽃을 피워내는 식물들은 그 자체로 소중한 또 하나의 생명이기에 그런지도 모르겠다.

 


‘80가지 식물에 담긴 사람과 자연의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은 그래서 흥미로웠다. 표지가 예쁜 책을 처음 받았을 때는 내용을 읽기도 전에 무슨 책이 이렇게 예뻐?’하며 감탄이 절로 나왔다. 호기심과 기대감을 가지고 열어본 책은 의외로 글자가 빽빽했지만, 각양각색의 식물 그림들과 함께 어우러져 있어 불편하지 않았다. 삽화는 식물들을 사실적으로 그려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에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알려주었고, 생각보다 빽빽하게 채워진 텍스트는 그 식물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많은 정보를 알려주려 애쓴 흔적이 역력했다.

 

영국 에덴 프로젝트와 케임브리지 과학센터 이사인 저자는 큐 왕립식물원에서 9년간 이사를 지낸 세계자연기금 WWF 대사이다. 큐 왕립식물원은 보통 큐 가든 Q garden’으로 불리며, 식물 연구에 관해서라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곳이다. 저자는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식물에 대한 해박한 지식들을 흥미롭게 이야기해준다. 자칫 식물도감으로 흐를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저자는 지루해질 틈도 없이 다양하고 독특한 식물의 세계로 우리를 이끈다. 그는 쥘 베른의 소설 <80일간의 세계 일주> 경로를 따라 80가지 식물에 대한 탐험 여행을 이어간다.



 

저자의 런던 집에서 출발한 80가지 식물 여행은 유럽-중동-아프리카-아시아를 거쳐 오세아니아-남미-북미까지 한 바퀴 돌아오는 일정이다. 식물을 주제로 한 여행이지만, 책에는 물이끼, 토마토, , , 담배나 옥수수 같은 의외의 식물들도 등장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 등에서 귀에 익은 몰약’, 마테차로 많이 알려진 마테나무’, 인체의 형태를 닮아 악령이 깃든 광기를 불러온다고 오해를 받기 일쑤였던 맨드레이크에 대한 이야기도 재미있고, 커피나무, 호프, 사프란, 바닐라 등 식음료와 밀접한 식물들도 흥미롭다.

 

저자는 식물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이야기는 식물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의 식물 이야기는 식물과 함께 살아가는 인간의 역사, 과학, 문화 이야기이기도 하다.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저자의 식물 이야기는 루실 클레르의 그림을 만나 더욱 풍성하고 다채롭게 느껴진다. 저자의 전작인 <나무의 세계>는 아직 읽어보지 못했는데, 그의 나무 이야기는 또 얼마나 재미있을지 궁금하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