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 태양의 화가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7
파스칼 보나푸 지음, 송숙자 옮김 / 시공사 / 1995년 2월
평점 :
품절


평범한 일상적인 삶속에서는 대부분 스쳐가는 대상들로 가득차 있다. 그러한 대상들은 나의 시선을 비켜가고 나 또한 그러한 대상을 비켜가 진정한 본질적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일상적인 삶에서 만나지는 대상들의 대부분이다. 그러나 가끔 나의 직관을 사로잡고 시선을 머무르게 하고 찰나의 순간에 대상과의 본질적인 만남의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대상들이나 인물들이 있다. 이러한 만남은 순간 본질과의 마주침으로 인해 매우 강렬하며 진한 아우라를 경험하게 한다. 대부분 이러한 대상들은 매우 모순된 인물이거나 강한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뚜렷하게 자신의 삶을 산 사람들이었다.

 

그중에서 가장 나의 집요한 탐구의 대상이 되었을 뿐 아니라 트라우마까지도 감정이입이 가능하게 했던 인물은 빈센트 반 고흐였다. 그는 매우 모순된 인물이면서 가장 뚜렷하게 자신의 삶을 살았던 사람이였다. 그래서 더욱 흡입될 수 밖에 없는 인물이였다. 그는 열정적이였다. 그러나 그의 열정은 늘 전혀 조화될 수 없는 극과 극을 오고갔다. 신에 대한 사랑의 열정이 그를 종교인이 되게 하였지만 그 종교적인 열정은 그를 사람에게서 단절되게 하였고, 그림에 대한 열정은 곧 자기를 파멸하는 열정으로 바뀌었다. 사랑을 갈구했지만 그가 사랑했던 여인은 창녀였고 그 사랑의 열정은 가족들에게서도 비난을 받았다.

 

사람과 신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었으면서도 사람과 신에게서 버림받았고, 살아서는 비난과 멸시를 받았지만 죽어서는 최고의 예술가로 평가된 사람, 사랑했지만 그 사람을 떠나야 했던 모순과 히스테리와 광기로 가득찬 사람. 그렇지만 한없이 공감해주고 싶은 사람이 바로 빈센트 반 고흐이다. 그를 알았을때 애정과 불쌍함과 의문과 신앙과 삶과...정말이지 풀어지지 않는 복잡한 실타래처럼 여러 가지 생각들이 얽히고 있는 것을 느꼈다. 한없이 끌리고 공감하고 싶고 또 한없이 반대하고 부정하고 싶은 묘한 모순이 더욱 그에게 애착을 가지게 하였다.

 

그를 통해 일어나는 질문들.. 그는 자신의 길에 충실하였나? 단순히 그가 자신을 잘 절제하지 못했기 때문인가? 창조성과 종교는 늘 반대의 길에 서 있는가? 사람의 운명은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인가? 이어져 나오는 물음표...실타래처럼 얽히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는 고흐를 통해서 본질적인 삶을 살아간 한 사람을 만난다. 자신의 삶을 살다간 사람을 만난다. 그의 글은 그의 그림만큼이나 강렬하고 신성하리 만큼 종교적이다. 그의 삶은 어떤 구도자보다 더 철저하게 구도자의 모습이다. 그래서 그의 삶은 본질에 근접했고 어떤 종교적인 명제보다 더 급진적이라고 하면 지나친 표현일까?

 

나는 고흐를 통해서 오늘도 갈망한다. 모든 스치는 만남속에서 본질과의 마주침이 있기를, 본질에 근접한 삶을 살기를, 그리고 누구의 삶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의 삶을 살기를 갈망한다. 그것이 다른 어떤 기준에 의해 평가절하된다 할지라도....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드림모노로그 2012-11-09 1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했지만 그 사람을 떠나야 했던 모순과 히스테리와 광기로 가득찬 사람. 그렇지만 한없이 공감해주고 싶은 사람이 바로 빈센트 반 고흐이다.고흐를 보면서 연민해마지 않았던 부분을 너무 정확히 표현해주셨네요 ^^ 가장 마음에 드는 글귀네요 ^^ 나 자신의 삶을 사는 것.. 또 다른 김수영을 보는 기분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