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입수
1단계: 빨리 읽고 이해하기 – 속독법
우선 받아들이는 정보의 양의 많고 적음에 따라 생각의 폭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빨리 읽고 신속히 이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둔한 눈의 움직임과 속으로 따라 읽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이해력의 열쇠가 의미 단위에 있으므로 의미단위로 끊어 가면서 빠른 속도로 읽는다. 나는 처음 연습할 때는 연필로 사선을 쳐 가면서 읽으니 효과적이었다. 완전히 이해하면서 최소 분당 1000-1500자는 읽을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2단계: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해하기 – 글 분석법
말과 글의 비밀은 모든 단어와 문장이 다 중요한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으로 나누어 지는데, 이 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글쓴이의 입장에서 중요한 것을 먼저 가려 읽어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아래 5가지 질문을 해보는 것이 유용하다.
1. 몇 문단인가?
2. 문단의 중심 내용은?
3. 형식은?
4. 주제는?
5. 제목은?
상기 질문에 답하겠다고 생각하고 읽으면서 중요한 구절에 밑줄을 친다.
3단계: 보물찾기 – 글 감상법
시나 소설 같은 문학작품은 인간 삶의 영역을 넓히고 정서를 풍부하게 하며 고도의 상징적인 형식을 사용하기에 정보를 해석하는 힘도 길러준다. 글쓴이의 입장이 되어 그 생각과 느낌을 받아들이고 자기 나름대로 작품 속에 숨겨진 느낌과 생각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감동을 받는다. 마치 보물을 찾듯 숨어있는 주제를 찾아 글쓴이의 정서와 감정을 감상하는 방법이다. 그 방법의 수순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상상하기: 상식이나 그 글 자체로 상상함. 반복적인 단어나 구절에 집중하며 이리 저리 생각하며 자신이 받아드리는 뜻을 적어본다.
2. 객관적인 자료 참고: 글쓴이에 대해서 또한 그 시대 배경을 알아본다.
3. 비교, 정리하기: 자신이 상상한 것과 자료를 찾아보고 참고한 것 사이의 차이를 확인하면서 그 의미를 되새겨 본다.
정보 자기화 과정
우리가 대부분 정보입수는 열심히 하나 입수된 정보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심화학습은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이 학교나 학원에서 그 오랜 시간을 공부하고도 오늘 배운 것을 말해보라 하면 제대로 말을 못하는 것은 책이나 선생님으로부터 전수 받은 지식이 자신의 마음의 용광로에서 피와 땀을 섞어 정금 같은 자신의 산 지식으로 제련해 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금 제련과정이 바로 정보 자기화 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이 무엇을 배워서 자신을 성장시키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4단계: 숲 먼저 보고 나무 보기 –고공/상관관계 학습법
입수한 정보의 효율을 높이고, 보지 못하는 것을 보게 하며, 해결치 못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 정보를 질서화 - 분류, 분석하여 활용하기 쉽게 정리
2. 고공표 – 비행기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듯 전체를 조망하는 눈으로 책 한 권을 종이 한 장으로 나타냄.(표, 그림, 지도 등 활용함)
3. 상관관계 로드맵 – 고공표의 각 부분들이 어떤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지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해 연결고리를 찾음. 이미 그려놓은 고공표를 보면서 마치 고구마를 캐듯이. 어떤 문제를 따로 떼어 놓고 보면 그 문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문제의 원인, 배경, 관련사건 등을 망라해 전체적인 모습을 보게 되면 문제의 해결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5단계: 개념 심화하기 - 개념 심화 학습법
질서화한 정보를 나에게 가져오는 과정 – 정보의 핵심을 추출하여 나의 생각과 느낌을 관련 지어 구체화한 자기 것으로 만듬(주관화 함).
1. 상상하기 – 구체적인 뜻을 상상함
2. 사전찾기 – 정확하고 객관적 의미 인식
3. 묵상하기 – 실제 나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곰곰히 생각하기
6단계: 의식화 하기 – 질문 학습법
어떤 문제를 알고는 있으나 자신의 입장에서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라고 물으면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정보의 내용과 느낌이나 생각이 내 안에 바르게 내재하도록 진지하게 질문을 던져 걸러내는 작업 과정. 즉, 객관화-주관화한 단계를 거치고 우리 삶의 본질을 다룰 수 있는 질문을 스스로 던져 그것에 대한 해답을 얻는 것이다.
정보 표출 과정
7단계: 쓰기 – 평면적/입체적/종합응용 글쓰기 법
1) 평면적 글쓰기: 설명문, 논설문과 같은 논리적 글로 다음의 질문에 답하면서 쓴다.
1. 제목?
2. 주제?
3. 형식?
4. 문단의 중심내용?
5. 몇 문단?
2) 입체적 글쓰기: 문학작품에 사용하며 주제가 함축적, 상징적으로 드러나는 글로
‘보물 숨기기’ 기법을 사용한다.
1. 연상하기
2. 함축
3. 상징
4. 확인
3) 자유자재로 응용하기 – 종합응용 글쓰기 법
글을 잘 쓴다는 것은 논술이나 보고서, 편지나 일기 등 실생활에서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잘 표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8단계: 그림으로 나타내기
의사전달의 가장 유효한 수단이 글을 넘어서 그림, 도표, 선 등으로 표시하는 것인데 이는 우리 두뇌구조에도 꼭 맞는 방법이다. 글보다도 그림이나 사진으로 보면 한눈에 이해도 빠르고 기억에 오래 남지 않는가.
9단계: 함수로 나타내기
E = mc2
기호와 숫자로 표현된 함수를 사용하여 가장 함축적으로 세상의 사건들을 표현함.
끝으로 명심할 것은 학습의 최종 목표는 실생활에서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