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모방의 경제학

 - 모방은 어떻게 혁신을 촉진하는가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모방이라는 단어에는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고, 반대로 창의적 또는 창조적이란 단어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개발도상국의 기업이 선진국의 제품을 모방하여 저렴한 가격과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오리지날의 제품을 뛰어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국 이 책에서는 베끼기가 만연해도 창작활동이 시들해지지 않고 오히려 활발해질 수 있다는 주장을 펼칩니다. 이 책을 통해 합벅적으로 허용되는 모방을 통해 새로운 신제품들이 등장하고 산업의 규모가 커지는 사례를 알아 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자라 성공 스토리

 - 다양성과 스피드로 세계를 재패한


 SPA(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브랜드의 대표주자인 자라(ZARA)의 성공 스토리를 담은 책입니다. 처음 스페인에 1호점을 낸 이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패션브랜드 중 하나로 성장한 자라의 이야기와 창업주 아만시오 오르테가의 경영 철학과 신념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최근 SPA 브랜드가 붐을 이루면서 유니클로에 대한 책들은 시중에 많이 나와서 접했지만, 정작 자라의 이야기는 접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자라의 성공 비화는 물론 아만시오 오르테가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음을 훔치는 사람들

 -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을 추적한 연구보고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을 조사하여 그들은 어떻게 많은 사람들의 중심에 서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과 그 방법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우리는 평소에 살아가면서 어떻게 상대방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곤 합니다. 조직에서든 일상생활에서든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처하거나 내편으로 만드는 일은 참으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열 물길 속은 알아도 한 사람의 속은 모른다" 라는 속담이 있듯이 그만큼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세계적인 기업, 저명인사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독자들이 바로 실행해볼 수 있는 실천방법을 담고 있으며, 독자들이 그들처럼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도록 도와줍니다.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 쉼 없이 분주함 속에 미처 깨닫지 못했던 소중한 것들


 우리는 쉴새없이 정신없고 바쁜 하루를 살아갑니다. 흔히 삶이란 표지판이 없는 낯선 길을 걷는 것과도 같다라고 합니다. 항상 평탄한 길을 가는것이 아니라 장애물을 만나기도 하고, 생각지도 못한 일에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때론 실수를 하고, 실패를 겪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가 주장하는 것은 삶에 대한 속도가 아니라 바로 방향입니다. 방향을 제대로 잡고 차근차근 실행해간다면 시간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삶은 100미터 단거리가 아닌 마라톤과 같습니다. 우리모두 자신이 원하는 목표와 꿈을 향해 제대로 된 방향을 세우고, 실행에 옮긴다면 모두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5-06 11: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나노베이션

 - 2,000달러짜리 작은 차가 이루어낸 거대한 기적


  예전에 인도에는 세상에서 가장 싼 자동차를 판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 자동차는 바로 "티타 나노"인데, 그 제조사는 인도의 티타 그룹으로 80여 개국에 약 100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대기업입니다. 이런 큰 기업이 빈곤층에서 벗어난 사람들을 위해 세상에서 가장 싼 자동차를 개발하게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뿐만 아니라 티타 그룹은 단순히 성장 제일주의가 아닌 사회활동을 많이 하면서 국민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티타 그룹은 어떻게 자국민들을 확 끌어들이는 매력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자동차인 티타 나노가 탄생하기까지 얽힌 이야기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듯 합니다.




경제의 책

 - 인간의 삶을 변화시킨 위대한 경제학의 통찰들


  보통 경제학이라고 하면 딱딱하고 지루한 학문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경제학을 좀더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책은 역대 경제학자들의 이론을 집대성한 책으로써 복잡하고 난해한 경제학 개념을 단순 명료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도표와 그림이 포함되어 있어, 마치 그림책을 보듯 누구나 복잡한 경제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백은비사

 - 은이 지배한 동서양 화폐전쟁의 역사


  서양을 금(錦)이 지배했다면 동양은 은(銀)의 역사입니다. 수 세기에 걸친 역사현장에서 은이라는 화폐를 둘러싸고 벌어진 역사적인 사건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금본위제도에 의한 금에 대한 중요성을 다룬 책은 많았으나 상대적으로 뒷전이었던 은에 대해서 집중탐구를 했다는 사실에서 신선함을 느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과거의 화폐로써의 은과 미래 산업의 원자재 또는 투자 상품으로써의 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파헤쳐보는 시간이 되리라 봅니다.






게임 프레임

 - 당신의 능력을 레벨업하는 새로운 성공 전략


  게임을 실생활에 적용하면 어떤 변화가 생길지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입니다. 보통 남자들 중에서 게임을 싫어하는 사람은 아마 찾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재미로 적용해보이는 것이 아니라, 의욕이나 능력 부족에 대한 문제를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치료제로서의 게임을 제시합니다. 게임의 메커니즘으로 어떻게 실생활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책입니다.






나는 왜 일보다 사람이 힘들까

 - 눈치 보느라 지친 당신을 위한 촌철살인 심리 처방전


  보통 회사원들은 두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일이 힘든 경우와 사람이 힘든 경우. 일이 힘든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 숙련이 되어 요령이 생기지만, 사람이 힘든 경우는 무엇보다 하루하루 버티기가 힘들다고 다들 말합니다. 이 책은 그런 사람을 상대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책으로 각종 유형에 따른 대처법을 알려줍니다. 분명 사람을 상대하는 것은 정답이 없는 일이지만, 그래도 최적화된 해결법과 사례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장사의 시대

 - 마케팅 원론에는 없는 세일즈의 모든 것


  하버드 MBA출신 저널리스트가 엮은 장사에 관한 이야기. 이슬람 상인의 흥정비법, 홈쇼핑의 스토리텔링, 판매 조직들이 종교 조직을 모방하는 이유 등 전 세계 판매의 달인들이 전해주는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는 책입니다. 영업과 판매전략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좋은 책이 되리라 생각하고, 일반 사람들에겐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경험하는 세일즈 전략에 대해 깨닫는 시간이 되리라 봅니다.






 홍보 불변의 법칙

 

  마케팅의 대가 알 리스와 그의 딸 로라 리스가 지은 책입니다. 오래전부터 그의 책을 즐겨 읽어왔던 저로서는 이번 책도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흔히 기업 경영자들은 마케팅과 광고를 동일시하게 생각하는데, 이 책에선 그 고정관념을 뒤집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이용하는지 배워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지만 그의 책들이 다 비슷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이번 책은 기존의  마케팅 서적과 어떠한 차별화를 두는지, 중복되는 부분은 없는지가 걱정이 됩니다. 






 인간관계 심리술

 - 단숨에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기술


  심리학의 대가가 전하는 인간관계 고도의 테크닉이 담긴 책입니다.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호감형 인간이 되기 위한 비법을 익히고 살면서 겪는 인간관계의 어려움에 대해 구체적인 실전지침을 제시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간관계의 소중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므로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변화는 사막에도 비를 뿌린다

 - 어린 왕자가 당신의 회사를 찾아온다면...


  회사의 변화와 성장 과정을 통해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는 책입니다. 스페인의 SAT 컨설팅 회사의 실화를 바탕으로 쓴 책이기도 합니다. 직원의 올바른 가치체계가 개인과 회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변화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발전하는데 있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그리고 그 변화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곰곰히 돌이켜 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3-06 14: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

 - 세상과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함께 성장하라!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의 신간으로 이 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예전과 달리 현시대는 기업의 단순한 성장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것이 다가 아닙니다.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고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드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되면서, 공공의 이익을 위한 활동은 기업의 생존과 번영에 있어 필수조건이 되었습니다. <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은 P&G, 탐스슈즈, AT&T, 존슨앤드존슨, IBM, 스타벅스 등 현존하는 굴지의 기업들의 마케팅과 사회참여 사업에 대한 사례를 책 속에 담고 앞으로 기업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합니다.




 경영의 신 1

 - 누구의 인생도 닮지 마라


  책의 제목처럼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한국, 일본, 미국의 1세대 창업주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첫 편인 이 책에는 한국의 기업가 3인(정주영, 이병철, 구인회)을 주인공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기회를 붙잡고 도전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면서 자신의 회사를 오늘날의 거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는지 입체적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저자는 방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각 인물들의 이야기를 흡인력 있게 담아내며, 당대의 경제적 상황과 역사적 사건들을 적절하게 엮어가듯 풀어낸 점이 이 책의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키아벨리

 -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현자


  16세기 이탈리아 피렌체를 무대로 활동했던 정치가이자 <군주론>의 저자였던 마키아벨리는 권모술수의 대명사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이 책은 강자들에 의해 철저히 왜곡되어온 마키아벨리의 진면목을 일깨워주는 책으로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그의 역사적, 인문학적인 면모를 새롭게 재해석한 것이 특징입니다. 마키아벨리는 강자들 사이에서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강자의 힘과 권력의 속성을 파헤쳤으며, '약자들의 수호성자'로서 약자들의 삶에 희망과 용기를 주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마키아벨리의 사상과 철학을 배우며, 약자로서 살아가는 대중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줄 것이라고 봅니다.




 당신이 은인입니다

 -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현자


  구제불능 비행청소년이자 노숙인이었던 홍순재라는 사람이 여러 은인을 만나 재기에 성공한다는 다이내믹한 인생역전 드라마를 담은 책입니다. 직접 보진 못했지만 [KBS 강연 100℃]에 출연하여 공감온도 98℃로 수많은 사람들에 깊은 감동을 주었다고 하니 그 내용이 실로 궁금합니다. 이 책은 홍순재씨가 힘든 생활을 할 당시 어떻게 은인들을 만나고 또 어떻게 창업가로 성공을 하였는지 그의 인생 내막을 통해 자신의 처지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큰 용기와 희망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2-06 10: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하버드 마지막 강의, 마지막 질문


  이 시대 최고의 경영구루 크리스텐슨 교수의 자기계발서입니다. 경영학 이론을 우리의 인생에 접목하여, 일과 가정 및 인간관계에 대해 점검해보고 자신의 인생을 평가해보는 시간을 갖게끔 만듭니다. 특히 동기를 부여해 주는 일을 찾으려는 의도적인 계획과 예상치 못했던 기회들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법,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는 문제 등 을 통해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찾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시간에 쫓기느라 간과하고 있었던 자기 자신에 대한 근본적 고민을 풀어가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아마존닷컴 경제학 (Amazonomics)

 - 인터넷 거상 제프 베조스의 성공 신화


  세계에서 가장 큰 서점인 아마존닷컴(amazon.com)의 성공신화를 분석해 놓은 책입니다. 성공한 기업의 사례가 책으로 나오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구글노믹스와 비슷한 맥락의 책이라 보여집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아마존을 3C(Commerce, Contents, Cloud Computing) 관점에서 정리하고 분석하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마존닷컴이 처음에는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을 했지만, 거듭되는 변화와 사업 확장을 성공시키면서 현재는 가장 강력한 마켓플레이스이자 멀티플랫폼 사업자로 성장했습니다. 그에 따라 사람들은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의 전략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의 전략과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영웅, 남자에게 답하다

 - 김상훈의 히스토리텔링 1


  역사를 바꾸고 새로운 국가를 세운 영웅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역사속 영웅들의 리더십을 통해 현대인에게 필요한 지혜와 통찰력을 제시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단순히 영웅의 리더십뿐만 아니라 세계사의 흐름을 꿰찰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무엇보다 매력적인 책입니다. 동양과 서양의 건국사를 골고루 포함하고 있으며, 고대와 중세, 근대를 적절히 섞었습니다. 아케메네스 왕조, 로마 제국, 한 제국, 이슬람 제국, 프랑크 왕국, 몽골 제국, 고려 왕국, 에도 바쿠후, 스페인 제국, 미국까지 총 열 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계를 바꾼 역사, 극적인 순간에서 영웅들이 보여준 리더십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리더십의 해답을 찾는 남자들에게 나름 의미가 있는 책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도서관으로 가라

 - 내 삶을 바꾸는 삼천 권 독서의 힘


  이 책은 대한민국 대표 독서모임 '리더스클럽'의 최고 리더가 들려주는 생존 독서법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지금 당장 도서관으로 가라"라는 제목처럼 바로 독서를 시작하라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도서관을 좋아하고 책 읽는 것을 즐기는 편이기에 독서의 중요성은 익히 잘 알고 있습니다. 책속에는 삶이 있고, 철학이 있습니다. 즉, 책에는 인생이 담겨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경험과 생각을 읽고, 자신 스스로의 힘으로 키우는 것이 독서가 가지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독서법에 대한 조언을 얻고, 책 읽기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분들에겐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책이라 봅니다.





 내 인생을 바꾸는 10초

 

  10초 밖에 걸리지 않는 짧은 문장 속에 수많은 사례들과 함께 꿈을 이루는 방법을 담아놓은 책입니다. 1,000개의 짧은 글들을 통해 세상을 들여다보는 지혜와 꿈을 실천하는 비법이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때로는 복잡하고 어려운 책보다 간단하고 읽기 쉬운 책이 마음을 안정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책이 딱 그런 장점을 잘 살린게 아닌가 싶고, 바쁜 일상 중에서 틈틈이 읽고, 생각하기 좋은 책이라 보여집니다. 10초 지혜를 반복하여 읽고 새겨서 꿈을 위해 한걸음씩 나아가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1-09 20: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