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곳으로 달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높은 곳으로 달려! - 쓰나미에서 살아남은 아이들, 2014 SK 사랑의책나눔, 아침독서신문 선정, KBS 책과함께, 우수환경도서 선정, 2013 고래가숨쉬는도서관 겨울방학 추천도서 바람그림책 17
사시다 가즈 글, 이토 히데오 그림, 김소연 옮김 / 천개의바람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쿵. 쿠~웅. 건물이파도에 밀려 무너졌다.

삐걱삐걱. 끼익...... 집들이 비명을 지르고 있는 것 같았다.

죽을지도 몰라...... 나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그렇게 생각했다."

 

2011년 3월 11일. 규모 9.0의 강진이 일본을 강타했다.

사망자 수 1만 4294명

부상자수 1028명
실종자수 725명
재산피해 80조원

상상조차 힘든 끔찍한 자연의 재해였다.

2만여명의 실종자와 사망자, 33만 명에 이르는 대규모의 피난 주민이 발생.

그런데 이런 쓰나미 속에서 해안으로부터 400-500미터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위치한 학교의 아이들 대부분이 살아남았다.

어떻게 이런 기적같은 일이 났던 것일까.

 

이 책은 2011년 3월 11일 그 쓰나미에서 살아남은 일본 가마이시 시 바닷가 어느 마을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실화다.

글을 쓴 사시다 가즈는 동일본 대지진 때 이 책의 배경이 된 가마이시 시에 살던 친척이 피해를 입은 것을 계기로 그곳에 가게 되었고,

현재도 복구를 도우며 취재를 계속하고 있다.

그림을 그린 이토 히데오는 가마이시 시의 아이들, 선생님을 취재하고, 어릴 때 겪은 큰 태풍과 침수 피해를 떠올리며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실제로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은 이야기라서 그런지 그때의 긴박했던 상황들이 느껴진다.

 

 


 

 

 

 

높은 곳으로 달려! 쓰나미에서 살아남은 아이들

제목부터 그때의 긴박함이 느껴진다. 높은 곳으로 달려!

지진과 쓰나미가 있던 날, 유치원생을 포함한 약 600명이 아이들이 산으로 올라가는 언덕길은 2킬로미터.

바닷가 어느 마을의 아이들은 그 길을 서로를 챙겨가며 함께 달렸다.

 


 

 

 

 

2011년 3월 11일.

5교시 수업이 끝날 무렵이었다.

드륵, 드르르륵...... 덜컹.....

칠판지우개가 떨어졌다.

순간, 몸이 공중으로 붕 떠올랐다.

"악!"

나는 정신없이 책상 밑으로 들어갔다.

덜컹,덜컹......

지진이다!


일본은 지진이 많이 일어난다고 익히 알고 있다. 방송으로 전해지는 어마어마한 자연재해에 이건 현실이 아닐거야라며

제 3자적 입장에서 바라보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일일거다!라는 안도감도 내심 자리하고 있다.

지금 이순간 갑자기 이런 일이 우리에게 벌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어디로 대피를 하고 어떻게 움직여야할까.

아무런 대책도 없고 당황해서 많은 피해를 볼거란 생각에 갑자기 무서워진다.

 

늘 지진과 쓰나미를 준비해던 바닷가 아이들을 달랐다.

지진이 예상되자 바로 책상 아래로 들어가고 선생님의 지시에 맞춰 모두 일사분란하게 대피를 했다.

평상시 대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끼게 된다.

어릴 적 싸이렌소리가 나면 책상아래에 잠시 동안 들어가는 대피훈련이 기억난다.

확실히 그런 훈련과는 차이가 난다는 생각에 우리 아이들도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 준비를 해야하지 않을까.



 

 

 

 

책을 읽다보면 아이들이 어떻게 쓰나미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중학생들이 어떻게 2킬로미터나 되는 언덕길을 오를 수 있었을까.

그건 서로를 잡아주던 손과 손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정말 죽을지도 모른다는 무서움 속에서도 신발이 벗겨진 친구를 위해 자신의 신발을 벗어주고

그런 친구를 위해 어깨를 빌려주는 아이들.

자신도 어린 아이면서 더 어린 아이들이 잘못될까봐 소리쳐주고 잡아 주던 손.

장면 하나하나가 마음에 닿으면서 뭉클하게 만든다.

 

어른들의 세상, 현실에서 재해가 일어나면 서로 빠져나가기 위해 살아남으려 하다 피해가 더욱 커진다.

어릴 적부터 다른 사람들에게도 눈을 돌리게 하는 이런 마음씀씀이가 중요하단 생각이 든다.

 


 
 


  

저자는 "앞으로도 여러 가지 자연재해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또 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목숨을 지키기 위한 마음가짐과 훈련, 살아갈 힘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는 것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한다.

아픔을 함께 살아남은 기쁨도 함께하고 복구를 위한 나눔의 손길도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한다.

   

 

" 이 책에 등장하는 가마이시히가시 중학교와 우노스마이 초등학교는 해안에서 400-500미터밖에 떨어져있지 않았습니다.

두 학교는 함께 훈련을 했고, 중학생이 초등학생을 도우며 피난하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은 '목숨을 지키는 세 가지 원칙'을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을 도우려면 우선 자신이 살아 있어야 한다는 것도 말입니다."

 

목숨을 지키는 세 가지 원칙!

상상에 그치지 말 것!

어떤 때에도 온 힘을 다한다!

첫 번째로 대피하는 사람이 될 것!

 

내 생명을 아끼는 것을 넘어 다른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감동적인 이야기였다.

아이들에게 꼭 한번 들려주면 좋을 것 같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