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랏차차 뚱보클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으랏차차 뚱보 클럽 - 2013년 제19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일공일삼 83
전현정 지음, 박정섭 그림 / 비룡소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으랏차차 뚱보클럽 : 뚱보도 행복해지는 세상!

 

요즘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날씬함이 대세다. 중학교가 끝마치는 시간 우루루 밀려 나오는 아이들을 보고 있으면 팔, 다리는 어찌나 다들 그렇게 길고 키도 큰지. 얼굴은 또 왜 그리 작은지! 몸이 정말 서양화 되었다는 말이 실감이 간다. TV나 대중매체 어디로 눈을 돌려도 날씬하고 예쁜 사람들밖에 보이지 않는 세상인 것 같다. 그 사이에서 외모에 자신이 없는 아이들이 느끼는 박탈감은 엄청날 거란 생각이 든다. 아무리 외모가 대세라고는 하지만 초등학생인데도 불구하고 다리가 굵다고 치마를 입으면 안된다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보면 솔직히 답답함이 밀려온다. 아이들에겐 외모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분명있을텐데 그런 것을 찾기보다 외모를 우선시하는 분위기에 자연스럽게 휩쓸리게 되니 점점 뭐가 진짜 옳은지 뭐가 필요한 것인지조차 잃어버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난 앞으로도 쭉 행복한 뚱보로 살고 싶다."라고 외치는 고은찬이라는 아이가 눈길을 끈다. 12살에 79kg이나 되는 거구. 아이들은 은찬이를 십인분이라고 놀린다. 엄마는 방학동안 모질게 다이어트를 하는 비만교실에 은찬이를 보내려고 한다. 하지만 은찬이는  비만교실에 가고 싶지 않다. 늦은 저녁 할머니가 끓여주는 라면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다. 이 맛을 두고 어떻게 다이어트를 한단 말인가! 냉장고에서 마음대로 꺼내 먹다가 걸리면 왕창 밥 굶을 줄 알라는 엄마의 경고장에도 은찬이의 먹성은 무너지지 않는다.

 

요즘 뉴스를 통해서 요즘 비만인 아이들이 많다면서 아이들을 모아놓고 운동을 시키면서 다이어트를 시키는 모습들을 접하게 된다. 어른도 하기 힘든 다이어트. 아이들에겐 엄청난 스트레스로 작용할 거란 생각이 든다. 그런데 어른들에게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살이찐다고 하면서 정작 아이들에게 굶거나 먹는 것을 줄이는 형식으로 다이어트를 강요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은찬이의 이야기를 들으며 하게 되었다. 아이가 왜 살이 찌는지 그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일까. 평균 체중이 아니라는 이유하나만으로 자기 관리를 못한다고 비난 받고 다른 아이들의 놀림감이 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일까? 너무도 당연하게 생각되는 외모대세에 테클을 거는 생각들을 하게 된다.






 

은찬이는 어릴 적 아빠를 잃었다. 홈쇼핑에서 다이어트 광고를 할때 비포 모델에 해당하는 비만모델을 하고 있는 엄마, 동네에서 이름만 패셔니스타 할머니와 살고 있다. 엄마는 은찬이 만큼 뚱뚱하다. 은찬이는 몰랐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몰랐다. 은찬이 엄마가 아빠의 빈자리가 큰 살림살이를 챙기고 세식구의 생계를 위해서 비만모델로 활동하기 위해 밤마다 전자레인지에 아이스크림을 돌려 코를 막고 벌컥벌컥 마신다는 사실을. 조금이라도 뱃살이 더 뚱뚱하게 보이기 위해 삼겹살의 기름을 들이킨다는 사실을. 사람의 외모만 보고 판단하면 안된다는 것을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은 느끼게 되지 않을까 싶다. 나와는 다르다고 무시하고 이상하게 볼 것이 아니라 잘생기고 날씬하고 멋진 것을 떠나서 그 사람 뒷면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볼 눈을 가져야한다는 것을 말이다. 



 

학교 줄다리기 시간에 1:10으로 승부를 해도 거뜬하게 이기는 은찬이를 보고 역도부 선생님이 은찬이에게 역도를 하라고 권유를 한다. 은찬이는 비만교실에 가기 싫어서 역도부에 들긴하지만 점점 뚱뚱한 자신도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열심히 하게 된다.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큰목표를 갖고 더 열심히 역도부에서 운동하는 은찬이의 모습은 참 기특하기도 하다. 겉모습만 보면 미련하고 왕따아닌 왕따를 당하는 은찬이지만 다리가 불편해서 계단을 오르기 힘든 친구에게 등을 내어주는 마음이 참 따뜻한 아이이다. 공부만 잘한다고 생긴 것만 잘생겼다고 다가 아니라는 것. 은찬이를 통해서 아이들이 많이 배우고 느끼게 되면 좋겠다.

 


 

 

은찬이 가족에겐 참 많은 일들이 일어나는데 그 속에서 끈끈하게 우러나오는 가족간의 사랑이 무엇보다 마음을 뭉클하게 하는 것 같다. 뚱보도 행복해지는 세상! 어른들이 심어준 잘못된 시선을 갖게 된 요즘 아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이야기란 생각이 든다. 외모에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이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은찬이처럼 자신의 진짜 멋진 면을 찾아내길 바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