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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자가 태어나던 날 궁궐 사람들은 무얼 했을까 똑똑한 학교 역사반 1
김경화 글, 구세진 그림 / 살림어린이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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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자가 태어나던 날 궁궐 사람들은 무얼 했을까?

 

왕자이기에 뭔가 특별함이 있을 것 같은데 정말 무얼 했을까? 라고 되묻게 된다.
책표지를 살펴보면 부지런히 뭔가를 준비하는 궁궐사람들이 눈에 들어온다.

귀한 왕자님의 탄생을 기다리며 분주히 움직이는 사람들.

궁궐의 바깥에서부터 시작한 시선은 궁안 내부를 하나씩 훑어가면서 그 모습을 보여준다.

 

"둥둥둥! 궁궐 문을 열어라!"  파루의 종이 울리며 강렬한 빨간색 문이 열린다.

펼침 책으로 넓게 궁궐을 한눈에 보여주는 것으로 이 책은 시작된다.

아직 한번도 궁에 가본 적 없는 아이들이 궁의 전체적인 모습을 만날 수 있어서 인상적이었다.

 

아이와 함께 왕자님은 어디있을까? 도화서는 어디있을까? 침방은 어디있을까?

이렇게 책을 읽기 전에 앞으로 나올 곳을 먼저 숨은 그림 찾기하든 살펴보았다.

 

 

 

 

 

 

 

 

 

궁궐 전체를 담고 있는 이 그림은 조선 시대 궁궐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은 "동궐도"를 그대로 담고 있다.

창덕궁과 창경궁의 모습을 16개의 화첩에 나누어 담은 궁궐 그림이라고 하니 그 크기가 어마어마할 것 같다.

책 속에 담겨있는 궁궐의 모습은 궁궐에서 베푸는 잔치의 모습을 담은 "진연의궤",

왕자의 장수를 기원하는  "십장생도"같은 우리 문화유산을 그대로 담았다.

생소할 수 있는 우리의 옛그림들을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접하기 좋을 듯하다.

박물관에 가서도 이런 그림들을 미리 접하고 간 아이와 그냥 간 아이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처음 이런 그림을 보게되면 별 관심도 없던 아이들이 점차 이런 책속 이야기를 듣고

무슨 책에서 보고 난 후라면 다시 보게될때 어! 이거 그때 본 그림인데 이거 뭐하는 그림인데하며

자신이 알고 있는 것들을 하나씩 내뱉는 소리를 듣게 된다.

그래서 아이들이 다소 어렵게 느끼는 것 같더라도 우리 것에 대해

어렵다는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자주 보여주게 되는 것 같다.

 

책을 한장 한장 넘길때마다 궁의 구석구석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왕자님의 탄생에 맞춰 궁궐사람들은 깨끗하게 청소를 한다.

조선 시대에 궁궐의 수리와 청소를 맡아보는 관청을 전연사라는 것도 알려준다.

청소를 맡아서 하던 관청도 있었구나라며 나인들의 모습을 살피게 된다.

 

사옹원, 수라간등 평소에 접하기 힘든 궁중 단어들도 이 책에서는 많이 알려주고 있다.

아침 수라상을 준비하는 모습, 아궁이에 앉아 불을 지피는 모습,

가스레인지 앞에서 서서 요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화로에서 앉아서 음식을 하는 조선 시대의 생활모습을 보여준다.


 

 

 

 

 

 

도화원들이 왕자님의 장수를 기원하며 그림을 그리는 모습도 볼수 있었는데

그 큰 그림을 어떻게 그리는가 궁금했는데 가운데 그림을 그릴때 받침대 같은 것을 두고 그리는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한쪽에서는 붉은 색을 나타내는 염료를 만들기 위해 무언가를 갈고 있는 모습도 보인다.

튜브에 담겨진 물감과 크레파스를 사용하는 모습만 알다가

궁궐 사람들의 그림 그리는 모습을 보니 아이들이 신기하게 보는 것 같다.

 

 

 

 

 

 

 

이불을 만드는 데 앉아서 수를 놓지 않고 서서 수를 놓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다.

왕자가 태어나는 동안 궁궐 곳곳의 많은 사람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는 재미가 있었다.

 

왕자를 돌보는 유모와 보모상궁, 궁궐의 살림꾼 궁녀와 환관들,

궁궐의 요리사들, 왕실의 건강을 지키는 내의원 의원과 의녀들,

궁궐의 예술가들, 궁궐에서 일하는 관리들 그리고 궁궐을 지키는 사람들까지

왕자님의 탄생을 기다리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궁궐안에서 일하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이 책을 보고 나면 재미없고 지루한 옛날 모습에서 흥미로운 모습으로 다가갈 것이다.

아이들이 박물관이나 사극을 통해 책 속 그림과 문화 유산들, 생활모습을 보면

이제는 그냥 지나치지 않고 책 속에서 봤다며 아는 것을 종알종알 떠들어 댈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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