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하워드 슐츠 외 지음, 홍순명 옮김 / 김영사 / 199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원래 고향이 서울이 아니었기 때문에 스타벅스를 잘 몰랐다. 그냥 서울에는 워낙 이상한 외식업체와 외국기업이 많으니까 그것도 그렇게 딸려 들어온 것이겠거니 하고 생각했다. 물론 다소 냉소적인 태도와 함께.

그런데, 어느날 친구가 말해줬다. 한국에 처음 오는 북미 외국인들에게 여기도 스타벅스가 있다고 말해주면 고마워한다는 사실을. 그땐 그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 잘 몰랐다. 서울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스타벅스를 좀 갔었지만, 자판기 커피 맛에만 익숙한 나에게는 도대체 복잡하고 이상한 가게였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니 그것은 곧 커피에 대한 세분화, 차별성의 결과였고, 커피의 맛과 향에 대한 하워드 슐츠의 집념 때문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물론, 그것이 오늘날 스타벅스를 만들었다. 그 점포수를 상상하면, 북미 외국인들의 입맛은 스타벅스가 사로 잡고 있다는 것을 쉽게 상상할 수 있고, 그래서 한국에 오는 그들에게 스타벅스 위치는 요긴한 정보가 되었을 것이다.

책의 구성은 일단 하워드 슐츠가 그의 지지리 가난했던 어린 시절과 아버지에 대한 회고로 시작하기 때문에 흡입력이 있다. 그리고, 책의 말미까지 커피에 대한 전문성과 기업경영의 올바른 철학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이것은 읽어볼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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