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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의 달콤한 복수
에프라임 키숀 지음, 반성완 옮김 / 디자인하우스 / 1996년 11월
평점 :
절판
저자 에프라임 키숀의 생각은 아마 이것인 것 같다. 상식을 벗어나지 마라! 아니면 상식의 선에서 말하고, 또 상식의 선에서 해석할 수 있도록 하라.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더 말할 것도 없이 현대미술에 대한 조롱이며, 유머이다.
즉 이해할 수 없는 현대미술에 대해서 왜 그렇게 만드냐는 반문인 것이다. 게다가 그것을 이해한다고 말하는 미술평론가들에게도 오히려 그것이 왜 그렇게 이해되는지를 묻는 반문이다.
한편으로는 이 책이 나 같은 전문지식이 없는 대중에게 고매한 예술세계의 허울을 벗기는 기분을 선사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래도 뭔가 있어서 그렇게 한 것이 아닐까하는 또 다른 의심을 낳게 한다.
즉, 이 책은 고발의 뉘앙스를 담고 있기도 하지만, 도대체 표현과 해석의 객관성과 상대성은 어디까지인지의 문제를 야기하여 더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술관에서 저 그림이 도대체 뭔지를 속으로 끙끙앓는 괴로움이 적어도 두 명의 괴로움 이상이라고 말해주는 저자의 독설은 시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