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평이한 수준에서 대중문화의 축들인 청소년, 스타, TV, 광고, 테크놀로지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이런 요소들이 소비문화에 의해서 하나의 유사한 방향들을 집단적으로 구축해가는 과정에 대해서 잘 분석한 책 같다. 그러나 학부생들이 교양을 함양하는 차원 정도에서 읽을 만한 것이지, 대중문화의 메커니즘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는 없다. 내가 말하는 심층이란 대중문화가 얽혀있는 자본의 재생산 논리와 구조, 그리고 각 요소들의 관계망과 이런 틀을 기존 이론을 통해서 해석하고 또 앞으로의 전망과 제언까지 포괄하는 수준을 말한다.

그런데 책이 너무 술술 읽히는 감이 있어 그런 부분은 좀 아쉽다. 쉽게 말하자면 단행본 '인물과 사상'을 읽는 것보다 잘 읽힌단 말이다. 이렇게 너무 쉽게 읽히는 책은 또 덮고나면 남는 것들이 없기 때문에 강준만 선생님께서 추구하는 저널룩 형식의 글쓰기는 학술적이거나 이론적인 논의가 필요한 책에서는 그에 맞는 적절한 형식으로 바꿨으면 하는 바램이다. 물론 나는 그 분의 열렬한 팬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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