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시 일신서적 세계명작100선 9
콘스탄틴 버질 게오르규 지음, 김양순 엮음 / 일신서적 / 1990년 3월
평점 :
절판


이 소설은 주인공인 요한 모리츠가 루마니아 판타나 마을의 순박한 농부에서 수용소 생활, 첩차라는 누명, 게르만 영웅족의 후예, 그리고 포로 수용소 생활을 거쳐 석방되지만, 석방된지 18시간 만에 다시 감금되는 파란만장하고 기구한 인생운명을 그리고 있다. 이것은 서구문명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으며, 또한 약소국가의 민족이 겪어야 하는 슬픔과 서러움을 그리고 있다. 하버마스는 그렇게 말했다. 생활세계와 체계가 분리되어,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이 시대는 그 고유의 의사소통의 체계를 회복하지 못한다면 궁극적인 위기의 시대를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나는 이 점에 대해서 공감한다.

서구의 역사는 한마디로 말해서 인간이성에 대한 신뢰와 그것의 발전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한 축이 초월론적인 기독교 세계관에 의지해 있지만, 엄격하게 말하기 위해서 이를 분리한다면 그렇다) 그런 이성의 발전의 역사가 이렇게 현대의 위기에 머물러 있다면 결국, 서양의 전 역사는 자기수정과 반성을 해야할 때이다. 게오르규 식으로 말한다면,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가 25시에 다다른 것이다.

서양은 계몽과 근대를 지나, 얼핏보면 민주주의와 평등주의의 시대를 열었지만, 그 내면에는 강자의 논리와 패권주의가 오만하기 숨어있는지도 모른다. 게오르규가 경계하는 점은 바로 그것이다. 이 소설이 우리에게 긴장감을 주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고 다가오기 때문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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