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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종말
존 호건 / 까치 / 1997년 6월
평점 :
절판
과학의 종말은 상당히 도발적인 제목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저자가 전문적인 학자는 아니고, 과학잡지에 글을 기고하는 우수한 집필가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런 제목은 어느 정도 수긍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을 다 읽어보면 과학 자체의 종말이 아니라, 과학 내부에 여느 때보다 복잡한 문제들이 많이 생겨나 있기 때문에 과학의 종말을 우려한다는 점에 있어서, 과학의 더 큰 진보와 질서로 나아가는 과정의 혼란이 문제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저자인 존 호건이 '사이언티픽 어메리컨'지에 연재한 과학자들의 '인문소개'를 중심으로 엮은 것이다.
따라서 글의 형식이 전반적으로 당대의 최고 과학자, 혹은 철학자들과의 대담 형식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편안하고 쉽게 글을 읽을 수 있다. 물론, 이런 점이 여러 과학자들의 이론을 그들의 맥락이 전혀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끼워맞추고 연속적인 것으로 보이려 한다는 우려를 낳을 수 있다. 그러나, 호건은 대체로 그들의 이론을 사려깊게 알아보고, 정말 대중의 입장에서 그 이론들의 이해를 통해 현대에 있어서 과학의 의미를 알아보려 한다. 개인적으로는 데이비드 봄이나 러브록의 가이아 가설, 그리고 산타페 연구소의 생화학자 스튜어트 카우프만을 다룬 부분이 흥미로웠다.
현대의 과학은 워낙 많은 미시적인 연구들로 쪼개어져 있다. 그리고 각 부분은 고도로 전문적인 연구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깊이있는 공부를 하지 않은 사람들은 함부로 말하기 어렵다. 따라서 과학의 각 영역에 대한 통합이 필요하다. 그것은 연구성과나 개념들의 통합 뿐만 아니라, 학제적인 형식을 가다듬는 학문의 통합이어야 한다. (호킹의 TOE 이론은 전자의 대표적인 예이다. 그리고 C. P. 스노우의 '두 문화'는 후자의 고전적인 예이다) 결국 이 책은 과학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겸손하면서도 진지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마치 저자의 직업처럼, 한 발짝 물러서서 과학의 고도화에 대한 반성과 숙고를 요청하는 모습이 보기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