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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철학의 주사위
질 들뢰즈 지음 / 인간사랑 / 1993년 12월
평점 :
품절
니체를 이해하는 것은 요즈음 회자되고 있는 후기구조주의의 사상가들을 이해하는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즉, 데리다의 언어관, 들뢰즈의 욕망 개념, 푸코의 권력 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니체를 반드시 독해해야 하는 것이다. 이 가운데 푸코의 계보학에 있어서 니체의 문제와 더불어, 들뢰즈의 니체 주해는 상당히 날카롭다.
多作하는 철학자로 알려진 들뢰즈에게 있어서 가장 긴 공백이었던 8년의 침묵 이후 처음으로 나온 책이 니체에 관한 이 주해서였는데, 이것을 푸코의 니체 연구나 데리다의 니체에 대한 해석을 비교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연구이다. 이 가운데 나는 들뢰즈의 니체 주해를 상당히 신뢰한다. 그가 이미 스피노자에 대한 주해를 멋지게 했던 것을 상기하는 것과 더불어, 이 연구를 서문만 읽어봐도 그가 얼마나 니체의 저작들을 주의깊게 독파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니체는 존재를 생성으로서 사유한다. '생성은 존재를 소유하며 단지 생성만이 존재를 소유한다'(15쪽) 존재론에 있어서 그는 영원회귀와 이중의 긍정을 주장하면서 헤겔의 변증법과 실질저긍로 차이나는 논리를 편다. 또한 'Qui(누구)'를 묻는 계보학의 문제도 중요하다. 힘에로 지향되는 현실세계의 문제가 참된 철학의 물음이라 보기 때문이다. 이것을 지식사회학에서 말하는 진리의 가치지향성 혹은 진리의 존재구속성 문제에로 연결하여 보는 것도 상당히 유익하다.
나에게 있어서 철학의 개념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힘(potentia)라고 본다. 주체의 '동일성' 혹은 '차이'를 결정하는 것은 주체를 어떤 개념으로 규정하는냐의 문제인데, 이 점에 있어서 주체를 potentia로 파악하는 것은 전통의 정적인 존재론이나 현대의 동적인 존재론, 더 나아가 현대의 인지과학 및 기능주의의 입장에 접근하는데도 유연하다.
이렇게 존재를 힘으로 해석하는 두 대표적인 철학자가 스피노자와 니체이다. 특히 니체는 주체를 권력과 지식의 가치 문제로 다룸으로써 더욱이 중요하다. 독자들에게 들뢰즈의 일련의 주해 씨리즈에 있어서 백미인 니체 주해를 권한다. 전공자에겐 아마 상당한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하나는 다른 하나를 향해서 있으며, 하나는 다른 하나의 내부에서 존재한다. 이것은, 영원회귀는 존재이지만 존재는 선택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긍정은 권력의지의 유일한 질로서 존속하며, 능동적 행위는 힘의 유일한 질로서, 능동적 생성은 권력과 의지의 창조적인 동일성으로서 존속한다'(32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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