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를 위한 시 - Post-BTS와 K-Pop의 미래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2
이규탁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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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아미는 아니지만, 종종 방탄 소년단 영상을 찾아본다.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 보면 나까지 자극 받고, 음악도 춤도 다 좋아서 좋아할 수밖에 없달까. 이번에 만난 인생명강 시리즈는 < Z를위한시 >로 K-POP의 미래가 담긴 도서이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k-pop의 인기가 더 치솟는 요즘이다. 완전 핫한 뉴진스까지 두루두루 못 나가는 가수가 없을 정도로 전세계가 한국의 문화를 주목한다. 샘 스미스, 테일러 스위프트, 해리 스타일스 등 해외 가수도 좋아하지만 한국 음악계의 황금기(?)를 살고 있는 나여서 그런지 이번에 <Z를 위한 시>를 읽으며 요즘 케이팝에 관심이 더 높아졌다.








비틀즈가 1960년대를 장악한 것처럼, 요즘엔 BTS가 세상을 장악하고 있다. 개별 활동 중이지만 여전히 영향력이 강하다. 네포 베이비들과 달리 흙수저의 성공 스토리라 그런지 스토리텔링도 탄탄하고, 음악을 통해 전해주고자 하는 메시지도 깊은 울림을 준다.



1세대 아이돌은 예능에서 자주 보았고, 2세대 아이돌은 내 덕질의 시작이었고, 3세대 아이돌 또한 내 덕질의 연장이었다. 4세대 아이돌 또한 투바투를 좋아해서 종종 찾아보곤 하는데 <Z를 위한 시>를 읽으며 덕질 이상으로 문화 현상을 파악하는 힘을 키워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 올라온 영상을 볼 때 나를 비롯한 일반 수용자들은 그 영상이 어느 나라에서 만들어진 것인지, 어느 국적의 사람이 만든 것인지에 별로 관심이 없다. 재미있는 영상이면 국적이나 인종에 상관없이 누구나 ‘좋아요‘를 누르고 재생할 수 있으며, 클릭 한 번으로 쉽게 퍼 나르고 공유할 수 있다.​ - P89

물론 케이팝이 기획자가 만들어낸 일종의 상품으로서 산업적 요소가 훨씬 강한 음악 장르가 아니냐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결국 그것을 구현하는 것은 사람이고 그것을 즐기는 것도 사람이다. 모든 문화 예술이 그렇듯이 사람들은 기획된 대로, 그리고 의도된 대로 음악을 즐기지도 않을 뿐더라 그것을 구현하는 사람 또한 로봇이 아닌 자아를 가진 인간이기에 기획자가 기획한 대로 그것을 실행하지 않는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묘한 충돌이나 대립 혹은 뒤틀림이 있고 해석의 자유로움이 있기 때문에 그것은 산업을 넘어 동시에 문화가 된다. - P212

한국적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문화적인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도 케이팝은 한국적인 특색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만 해외 팬들이 지속해서 케이팝을 즐길 것이기 때문이다. - P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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