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집밥 - 영양과 건강을 한 상에 차리다
김은아 지음 / 미디어윌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따뜻한 집밥, 마음이 먼저 반응했던 요리책 중에 하나이다. 갑자기 엄마 생각이 절로 떠오르면서 김이 모락모락 피워나는 갓 지은 밥이 하나의 이미지로 떠오르면서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워버릴 것 같았다. 마음 속 간절하지만 아련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참으로 별난 요리책이었다.

 

최근 요리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대체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한 그릇 음식에 주목했었다. 그리고 대체로 기존에 만났던 요리책들은 각각의 요리 한 가지에 주목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만난 <따뜻한 집밥>은 조금 달랐다. 표지에서 알 수 있듯이 한 그릇, 하나의 음식이 아니라 함께 어울리는 요리들 하지만 건강하면서도 간편한 한 상차림인 것이다. 또한 각각의 상차림에 칼로리도 함께 알려주기에 더욱 유용한 책이다. 거창하게 6첩 반상 같은 것을 떠올릴 것은 아니지만 소박하면서도 깔끔한 한 상차림이 입 안 가득 군침을 돌게 하였다.

 

바쁜 현대인의 코드에 딱 맞는 “상큼, 시원! 든든한 아침주스 6가지”로 시선을 사로잡더니, ‘비타민 가득한' 색다른 상차림에 깜짝 놀라기도 하였다. 뭔가 정성과 영양이 듬뿍 더해진 느낌이면서 달라보였다. 시금치카레, 영양찐빵, 방울토마토절임의 상차림은 기존 친숙한 음식들의 대반란이었다. 그저 주스나 스파게티에만 활용했던 방울토마토가 절임으로 변신했고, 카레엔 시금치가 주인공으로 변신했다. 그리고 오이냉국엔 사과를 더했는데 과연 어떤 맛일지 조만간 더위를 식힐 요량으로 해먹고 싶어졌다. 새콤달콤함의 풍미가 더 진해질 것 같은데 그 맛의 세계가 과연 어떠하지 기대되었다.

여러 생각지도 못한 요리들도 정말 남다르게 다가왔다. 참신한 요리들의 잇따른 변신들은 미지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는 기분을 충분히 만끽하도록 해주었다. 과연 어떤 맛일지 상상하지도 못하기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몇몇 요리들은 직접 해보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끼게 되었다. 두 번째 상차림인 ’냄비밥‘의 표고버섯밥을 즐겨 해먹는 특별하지만 손쉬운 요리가 되었다.

 

<따뜻한 집밥> 제목에서부터 가슴 속이 더욱 든든해지는 기분이었다. ‘영양과 건강을 한 상에 차리다‘라는 부제에 걸맞게 우리 집의 영양과 건강을 책임져줄 한 상차림은 더 나아가 누군가와 따뜻한 밥 한 끼를 함께 나누고 싶을 정도로 정갈하고 풍성하였다. 과연 오늘 뭘 먹을지 고민이 될 때, 뭔가 색다른 식탁을 준비하고 싶은 때, 그리고 누구가와 행복을 나누고 싶을 때, 손수 밥상을 차리는 기쁨을 만끽하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