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정도전 1 - 하늘을 버리고 백성을 택하다 정도전 1
이수광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역사소설, <정도전>‘하늘을 버리고 백성을 택하다’라는 부제가 눈에 띄었다. 지금껏 내가 알고 있던 ‘정도전’과는 사뭇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있다는 느낌이었다. 과연 역성혁명에 찬성했던 급진 개혁파인 그는 실제로 어떤 인물이었을지, 故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수백 년 내 최고의 업적자로 본다”라고 칭한 인물 정도전을 전혀 다른 시선에서 바라보고 싶었다.

 

최근 새롭게 알게 된 ‘정도전’은 의문투성이었다. 단순히 소수파 신진 사대부로, 이성계를 도와 역성혁명을 이뤄낸 조선개국 일등공신, 그리고 이방원에 의해 무참히 살해된 인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하지만 고려 말, 왕조가 뒤바뀌는 혼란의 시기에 ‘조선’의 기틀을 다지고, 6백 년 도읍지 ‘한양’을 설계한 인물로서 ‘정도전’을 새로웠다. 특히, 국왕 중심의 나라 조선에서 ‘재상 중심’의 정치를 주장하였다는 것은 뭔가 의아했다. 가당키나 한 말인가! 왕은 모든 권력의 핵심이며 왕에게 집중된 시대, 강력한 왕의 필요성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정도전의 주장은 위험천만한 역심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다. 그렇다면 혼란의 시대에 맞서 ‘정도전’이 품었던 생각, 어떤 연유로 그와 같은 주장을 하게 되었는지 직접 엿보고 싶다는 마음뿐이었다.

 

소설 <정도전>은 바로 내가 품었던 의문에서 출발하였다.「조선경국전」을 통해 재상 중심의 정치사상을 피력하고, 그것이 백성을 위한 민본정치라 여기며 그것을 조선이란 나라에서 실현하길 꿈꾸었던 인물, ‘정도전’과 이방원, 하륜과의 깊은 갈등으로 이야기는 시작하였다. 서로가 죽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시간을 고려 말 ‘공민왕’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도탄에 빠진 백성과 호의호식하는 위정자들의 삶의 극명한 대립 속 ‘정도전’의 성장 과정을 이야기한다. 정몽주, 이숭인, 하륜과 함께 이색의 문하에서 동문수학하던 시절, 2차 홍건전의 난이 있기 전 비웃음을 사며 피난가는 일화, 가난과 유배 생활 등 굴곡진 그의 정치 입문기(?)를 담고 있다. 그 속에서 그이 꿈이 좀 더 구체화되는 과정을 엿볼 수 있었다.

 

문득, 왜 정도전이 이 시대 화두로 떠오른 것인지 고민하게 된다. 대통령 중심의 권력이 편중되고 빈부의 격차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며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오늘날, ‘정도전의 신념과 꿈을 통해 백성이 등 따습고 배부른 세상에 대한 어떤 대안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정도전 下>을 통해 다시 한 번 주어진 화두를 고민하고, 지난 역사를 통해 혜안과 지혜를 얻을 수 있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