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눈물 - MBC 창사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김윤정 지음, kyomong 그림, MBC「아마존의 눈물」제작팀 원작 / MBC C&I(MBC프로덕션)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최근에 가장 화제가 되었던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작은 책으로 나왔다. 두말할 필요없이 한 번쯤 손에 쥐어볼 만한 책임엔 분명할 것이다. 미쳐 많은 것을 tv를 통해 공유하진 못하였지만, 책으로나마 함께 이야기하면 아이와 시간을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초등학교 6학년 과정에서 세계 지리를 배우는데 꼭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아마존'일 것이다. '지구의 허파'라는 수식과 함께 '아마존'의 생태, 그리고 우리가 당면한 환경 위기를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간과되고 있다는 것을 이 번 책을 통해서도 여지없이 드러나며, 아마존의 눈물, 그 애끓는 처절함은 여전히 잔행되고 있는 인간의 만용에 비춰져 더욱 두드러졌다.

 

아마존의 생태와 여러 희귀한 동물들과 여러 원주민들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마구잡이 개발로 신음하고 있는 아마존과 함께 아마존을 지킬 수 있는 작은 실천 방법들로 구성되어 있는 <아마존의 눈물>은 단순한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생각 다지기'를 통해 사고의 연장, 생각의 힘을 이끌고 있어, 아이와 함께 읽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보장하고 있었다.
특히, 원주민의 생활상을 통해 아마존과 인간, 그리고 인간의 문화 더 나아가 자연과 인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할애하고 있다. 아마존을 통해 전지구적인 환경 문제를 곰곰이 생각하고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었다.

 

<아마존의 눈물>은 아마존이 처한 위기와 인간의 탐욕이 불러일으킨 재앙을 적나라하게 풀어내고 있는 '콧수염 아저씨의 장수를'이란 이야기가 담긴 생태환경단편소설집 <괜찮아 우리는>(위베르 리브 외, 검둥소, 2009) 과 함께 읽으면 더욱 좋을 듯하다. 머나먼 나라의 일, 하나의 현상에 그치지 않고, 아마존의 파괴가 불러온 재앙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이야기와 함께 한다면, 더욱 깊이있는 생각과 더불어 자신이 실천해야 할 일에 대해 좀더 진진하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마존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는 성숙하게 지혜로운 아이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