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겨진 쪽지 - 여섯 살 소녀 엘레나가 남기고 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물
키스 & 브룩 데저리크 지음, 나선숙 옮김 / 노블마인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왜 이 책을 손에 쥐어야 했던가? 글쎄~ '불가항력이었다'라고 밖에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감동 실화! 그래 이야기는 뻔하지 않은가! 그런데도 나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엘레나를 만나고 말았다. 이 책 <남겨진 쪽지>는 너무도 어려 언니 엘레나를 기억하지 못할 동생 그레이시에게 언니의 기억을 남겨주기 위해 엄마 아빠가 쓴 일기 형식이다. 희귀 소아뇌종양 진단으로 단지 135일이란 시한부 선고를 받은 딸 엘레나와의 하루하루를 담담하게 기록하고 있었다.

 

분홍색을 너무도 사랑했던 아이, 부모에게 수백 통의 쪽지를 남긴 엘레나, 그림 그리기를 참으로 좋아했던 아이, 희망과 사랑의 소중한 가치를 남긴 아이 엘레나를 만나는 내내 한없이 부끄러운 자신과 마주해야 했다. 세상의 모든 시간을 가진 밖에 있는 이들과 며칠이 될지 몇 시간이 될지 알 수 없는 엘레나의 시간을 비교하면서도 자신의 고통을 토로하면서도, 생명 자체의 존엄과 소중함에 대한 성찰을 보여주고 있었다. 기회를 낭비하는 수두룩한 사람들 틈에 나를 발견한 듯, 움찔하기도 하였다.

 

아이는 그 자체로 행복이고 웃음이다. 돌 된 조카를 보면서 더욱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언젠가는 요 녀석의 미래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기대감에 설렌다. 어떤 말썽을 부릴지 생각해도 한 가득 웃음꽃이 핀다. 하물며 딸아이 아닌가! 소중한 딸이 아프다. 그 아픈 딸과의 하루하루가 얼마나 고통의 연속일까? 하지만 그 고통은 희망의 불꽃이었다. 아이의 고통을 통해 얻은 교훈들이 부질없는 듯, 내 안의 비관, 회의, 우울이 고개를 두는 순간, 엘레나의 웃음에 머쓱해진다. <남겨진 쪽지>는 가족에 대한 무한한 사랑 고백이었다. 좌절 앞에서도 꿋꿋하게 행복을 나누는 엄마 아빠, 그리고 엘레나 그레이시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그리고 그들의 곁을 응원하던 수많은 사람들의 기운을 느낄 수 있었다. 치료가 효과가 있어 집으로 돌아오고, 때로는 가족 여행을 떠나고, 그러다 병색이 짙어지는 순간에도 행복과 희망이 넘친다. 그리고 나는 또다시 고개를 떨군다. 하지만, 그들의 부모가 그랬든, 엘레나가 가르쳐준 교훈 '희망'과 '삶' 그 자체를 긍정의 에너리로 바라볼 것이다. 핑크빛 감도는 사랑과 뜨거운 열정이 한 가득 에워싸면서, 더 많이 웃고, 더 많이 안아주면서 지금 오늘 하루 하루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겠다는 열의를 붙잡아 본다. 생명을 붙잡기 위해 싸웠던 엘레나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