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시간을 만나다 - 라오스에서의 1년, 행복한 삶의 기록
최희영 지음 / 송정문화사(송정)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맨발에 주황색 가사를 걸친 뒷모습에 한 눈에 사로잡힐 만큼 인상적이었다. '라오스에서 1년, 행복한 삶의 기록'을 담아낸 <잃어버린 시간을 만나다>는 그렇게 내게 와닿았다. 라오스에 대한 사전 정보는 미미했다. 지인이 지난 해, 겨울 라오스를 다녀오고, 살짝 글 풍경을 구경했던 기억밖에. 그리곤 책을 통해, 영상매체로 종종 보았던 여러 장면들이 사진과 겹쳐지면서 눈 앞에 아른거렸다. '그곳이 라오스였구나!'하는 반가움이 밀려드는 느낌이랄까?

 

이 책은 라오스에서 1여년간의 생활을 하고, 몸소 체험하고 느낀 '라오스의 종합적인 생활문화 보고서'다. 어느 관광지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라오스의 풍경, 문화, 역사의 전반적인 모습을 담아내고, 그 속의 사람들의 갖가지 표정 하나하나를 기록하고 있다. 메콩 강을 중심으로 한 풍경들, 불교의 나라 라오스의 모습, 4개의 큰 축제들, 날씨, 전통 먹거리들의 소개, 다양한 놀이들, 전통문화 등등이 끊임없이 설렘과 호기심을 채워주고 있었다. 라오스만의 소소한 일상의 모습을 담아낸 사진 속 풍경은 해맑은 아의 미소만큼 절로 행복에 취하고 투박함에서 묻어나오는 그 정겨움에 풍덩 빠져들었다. 

변모 중인 라오스의 최근의 모습을 보면서 아쉬움을 느끼면서 라오스만의 맑고 순수함을 영원토록 간직할 수 있기를 빌어본다.  

 

<잃어버린 시간을 만나다>는 여느 여행서와는 다르다. 기타 다른 여행서들이 여행을 재촉하며, 흥미를 불러일으켰지만, 다소 여행서를 위한 여행서였듯이, 책을 기획하고 시간에 쫓기듯 다른 풍경을 담기에 바쁜 인상이라면, 이 책 <잃어버린 시간을 만나다>는 시간이 멈춘 듯, 그렇게 서서히 흘러간다. 라오스처럼! 그리곤 제목 그래돌 잃어버린 시간을 만나게 될 것이다. 잃어버린 시간이 갖는 의미를 라오스를 통해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그것은 지난 우리의 추억 때론 할머니 할어버지 세대의 추억이고, 아버지 어머니 세대의 풍경들이 온전히 살아숨시고, 그곳으로 시간여행을 떠나게 될 것이다. 특히, 저자의 "길 밖에서 나를 만나다" 속 그녀의 단상들, 추억의 한 페이지 한 체이지는 나의 어린 시절, 시골 고향의 풍경 속으로 천천히 걸어들어가 그 알싸함에 취하게 한다. 책 밖에서 나를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모두가 정겨운 풍경이 되어 되살아나는 신기한 경험이었다.

 

<잃어버린 시간을 만나다>는 생생한 라오스의 모습에 정신을 잃고, 행복으로 충만되는 시간이었다. 특히, 여유를 잊은 채 쫓기듯 사는 일상 속에서 잠시 시간이 멈추어, 나의 잃어버린 시간과 조우하며, 내 안에 소중한 추억들이 되살아나는 시간이었다. 마음 속 괜한 불안감을 날려 버리고, 행복한 나를 찾아 떠나는 즐거운 여행이었음이 분명하다. 다만, 라오스에 대한 또다른 동경이 꿈틀거리며, 살짝 라오스로 떠나고픈 충동에 멋쩍은 웃음만 흘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