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사랑이었네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건, 사랑이었네'란 제목과 그녀의 이름 '한비야'만으로도 가볍게 주머니를 털었다. 그리고 얼마나 행복한 일요일 오후를 보냈는지 모른다. 때론 뜨거운 눈물 방울이 똑똑 떨어지기도 하고, 그녀의 뜨거운 응원에 괜시리 들뜬 마음을 주체할 수 없었다. 참으로 소탈하고 뜨거운 그녀의 소소한 이야기, 속마음을 모두다 털어놓고 맨얼굴로 앞에 섰다지만, 얼마나 아름다운 얼굴이며 마음인가! 책을 쓰는 내내 행복했다던 그녀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지며, 절로 나 또한 행복하였다. 내 가슴 속이 '뻥' 뚫린 듯, 후련하고, 시원한 것 또 뭘까? 지치고 힘들다는 생각이 들면, 곧장 이 책의 품으로 달려들것이다.

 

이 책 <그건, 사랑이었네>는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난 내가 마음에 들어'인데, 이 문구를 읽자마자, 왠지 모르게 가슴이 뜨거워졌다. 단 한 마디로 '자기긍정'의 무한한 에너지를 이끌어내니, 그 속에 담긴 여러가지 이야기는 말해 무엇할까? 또한 과연 나의 '라면 한 봉지'는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한창 꽃망울을 터트리고 있는 '천사의나팔'일 것이다. 괜시리 웃음꽃이 피고 부자간 된 듯, 힘이 솟으니 말이다. 2장 '내가 날개를 발견한 순간'은 그녀의 '날개' 즉 그녀에게 힘이 되는 신앙, 구호활동, 글쓰기에 대한 비밀을 이야기한다. 인생의 선배로서 솔직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3장의 '푯대를 놓치지 않는 법'은 하나의 '푯대'를 제시하며 한없는 용기를 전해준다. 그 중의 하나' 책'에 관한 이야기와 습관에 대한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신년에 처음으로 도전한 '1년에 백 권 읽기'의 계획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며, 꼬옥 성공하리라 다짐을 해본다. 마지막 장 '우리는 모두 같은 아침을 맞고 있어'에서는 긴급재난 구조현장의 이야기,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세계의 이야기와 멋진 대한민국의 변화된 모습을 통해 자긍심과 함께 세계시민의식을 일깨워주었다.

 

뜨거운 긍정의 에너지가 책에서 발산되어, 내 손을, 내 온몸을 뜨겁게 달군다. 의자에 붙박이처럼 앉아 있었을 뿐인데, 100m 달리기를 한 것처럼 숨이 가프고 심장이 팔딱거린다. 주옥같은 말들로 내게 '힘을 내라' 용기를 돋우는 '비야 언니'의 커다란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나 역시 가만히 있을 수야 없지, 언니의 새로운 도전에 뜨거운 박수로 조용히 응원을 보내본다. 내게 삶에 대한 강한 열망과 진념을 선물해 준 책, 용기와 희망을 덤으로 얹어준 책, <그건, 사랑이었네>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