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째 빙하기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양억관 옮김 / 좋은생각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일단, 완전 대박이다! 부피감이 장난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금새 손에 '착~'하고 안기는 폼이 두고두고 사랑할 책, <네 번째 빙하기>이다. 제목과 표지부터 한 눈에 들어오지만, '나는 크로마뇽인의 후예다!'라고 외치는 와타루의 모습에서 호기심을 물씬 자극하는 책이었다. 어떻게 '크로마뇽인'과 미혼모의 아들이 연결고리가 되는지, 전혀 상상할 수 없었다. 그야 말론 상상력이라곤 '영'에도 못미치니, 어찌 추측할 수 있으랴~ 그리고 그렇게 '크로마뇽인의 후예'라 믿게 되는 과정에서 살짝 뒤가 켕기지만 폭소에 자멸할 뻔했다. 어린 소년의 순수함과 천진난만함이 빚어내는 유쾌한 성장기가 한 권에 책에 오롯이 담겨 있다.

 

어느 시골 마을 미혼모의 아들 '와타루'는 그 특별함만큼 특별한 시선과 냉대 속에서 자란다. 남다른 것, 튀는 것을 좀처럼 받아들일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어떤 장애가 있는 것마냥 그렇게 냉대와 홀대 속에서 자라지만, 엄마의 자유분방함과 신뢰가 든든한 버팀목이었다. 그리고 어느날 나타난 소녀 '사치'와 가까게 지내면서, 또다른 친구들도 사귀고, 일찍 찾아온 사춘기, 신체적변화가 두드러지면서 더욱 폭소를 자아낸다. 그리고 달리기를 통해 좀더 성숙하게 되고, 그렇게 남다름을 인정하고, 자신을 채워나가는 와타루의 이야기에 울고 웃다보니, 너무도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책을 읽다보니, 문득 '무라카미 하루키'<상실의 시대>가 생각났다. 뭔가 분명히 다른 구조의 이야기인데, 왠지 닮은 구석이 느껴진다. 책의 물리량 때문이라 단순무식하게 생각하려 했지만 부족하다. 성장과 회상, 그리고 죽음을 매개로한 이별에서였을까? 자꾸만 '상실의 시대'를 읽던 때의 모습이 자꾸 겹쳐지는 면이 있었다. 일단, 다시 한 번 읽어봐야 그 해답을 알 것 같다.

 

성장소설이다 보니, 어린 시절이 생각났다. 시골에서 자란 지라, 부모와 떨어져 사는 친구들이 많았다. 그리고 아버지가 돌아가신 친구도 있었다. 4학년때인가, 아버지가 돌아가신 한 친구와 싸우다. 그만 큰 실수를 하고 말았다. 그 때도, 그 말을 뱉고 얼마나 후회하고 쥐구멍에 숨고 싶었는지 그 기억이 생생하다. 그 미안함이 책을 읽는 내내 되살아나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이고 말았다. 또한 사치와 와타루만의 비밀동굴을 생각하며, 친구들과 그렇게 끼리끼리 모여 그렇게 비밀을 쌓던 초등학교 시절로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을 떠난 느낌 그대로였다. 그리고 와타루가 운동을 통해 더욱 성장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스스로 몸을 만들며 노력하는 모습, 마지막 전국체전 때의 응원온 친구, 선배, 선생님의 모습까지 완전 감동의 물결이었다. 절로 와타루를 응원하고, 눈에선 하트가 남발하였다. 사랑스런 '와타루!'

 

천진난만한 어린 아이에서 스스로의 삶의 무게를 짊어지고 책임감 있게 자신의 삶의 몫을 다하는 청년으로 자란 와타루의 삶 속엔 우리들 모두의 삶의 한 장면 한 장면들이 빼곡히 찍혀 있는 듯, 그렇게 추억에 젖다가도, 앞으로 나갈 용기와 지혜를 얻게 되는 책 <네 번째 빙하기>였다. 글쎄, 지난 어린 시절의 추억에 빠져들고 싶다면 한 번쯤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성장소설의 백미아닌가! 아니, 뭔가가 일이 잘 풀리지 않아, 괜시리 짜증나고, 불만으로 가득한 그 누구라면 꼭꼭꼭 읽어보시길~

 

중요한 것은 누군가의 자식이라는 것이 아니다. 내 몸에 흐르는 피는 누구의 것도 아닌 나만의 것이다. 인간도 생물도 길고 긴 고리로 연결되어 있고 또 과거로만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연히 넘겨받은 바통을 들고 미래를 향해 달리는 릴레이 선수다. 그렇다면 앞만 보고 달리면 그만이다. (47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