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발, 자신을 비워 세상을 담는다
타니 아키라, 신한균 지음 / 아우라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사발'하면 투박하다는 느낌이 첫 번째이다. 그런데 표지의 '사발'이라는 것이 찻사발(다완)이었다. 옛 그릇의 이름을 잘 몰라서이기도 하지만 내가 생각한 사발의 이미지와 다소 배치된다고 할까? 또한 '차'란 것은 접한 것이 올해 초였다. 인스턴스 커피, 녹차를 즐기면서, 집에서 키운 허브차를 간혹 즐기고 있었지만, 실제 '다도'라는 것은 먼나라 이야기인줄 알았다. 그리곤 찻물을 우려내고, 조금씩 조금씩 나누고 기다리는 다소 격식있는 차를 접하고 그 생소함과 즐거움을 아직도 생생하다. 그 후론 기회가 되면, 내심 좋아라 즐기고, 선물받은 찻사발이 하나 있어, 여유 넘치는 행복한 시간을 만끽하고 있는 중이었다. '차'란 것에 살짝 발가락 한 번 담근 정도! 그런데 <사발, 자신을 비워 세상을 담는다>의 표지를 보자마자 '이거다' 싶은 것이. 지적 호기심은 둘째치고라도, 찻사발(다완)그 자체로도 읽고 싶다는 강한 충동을 느꼈다. 더불어, '한·일 양국의 가장 권위 있는 전통사발 전문가들이 공동작업을 시도한 최초의 도자기 관련 서적'이란 책소개가 더욱 호기심을 부채질하였다.

 

<사발, 자신을 비워 세상을 담는다>은 우리는 다소 천시하며 '막사발'이라 부르는 것을 일본에서는 자신들의 국보나 중요문화재로 삼으면서, 귀중히 여기고 있었다. 이런 오래된 시각차(또는 전통의 단절)에서 그런지 책에서 소개되는 찻사발(다완)들은 다소 일본식 이름이었다. 특히, 제 3장의 '일본인이 애호하는 명품 조선사발'들은 이도 다완, 소바 다완, 고이라보 다완 등등 28개의 다완을 소개하고 있는데. 더욱 전통의 맥이 끊긴 아쉬움이 컸다. 우리의 차문화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고, 고려 시대는 차의 국가였다는 것, 그리고, 다반사(茶飯事), 차례(茶禮), 다방(茶房)이란 용어가 '차'생활에서 유래했다는 것 등등 우리와 일본의 차문화를 살짝 소개(제 1장 한일의 차문화와 사발 편)하고 있다. 또한 10개의 한국의 명품사발을 소개(제2장 한국의 명품사발 편) 하고, 제4장은 한국 사기장이 바라본 조선사발 편에서 한국측 필자 '신한균'은 사발의 발달과정을 시기과 지리적 차이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6장은 일본의 조선사발 수용사로 다시 한 번 명품 조선사발의 특징 및 일본에 미친 영향을 생산시기와 수용시기 등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다. 5장의 명품 조선사발의 현재와 미래편에서는 전통 조선사발을 재현한 한국인 사기장 '신정희'와 '천한봉'을 소개하고, '신한균', 일본의 도예가 '야마오카 토루'와 미국인 도예가 '리처드 밀그림'의 작품과 그들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임진왜란(조일전쟁)을 전후로 다양한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도자기전쟁이라 하는 이유, 그리고 부족했던 부분들이 '찻사발'을 통해서도 여지없이 드러났다. 아픈 역사임이 더욱 분명하였고, 그로인해 우리가 잃어버린 것인 얼마나 많았는지 다시 한 번 느꼈다. 그리고 그러한 우수한 전통이 끊긴 것이 안타까웠다. 더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분야가 역시 '차문화'이고 '전통사발'인 것이다. 새롭게 인식의 전환을 깨할 수 있는 책이었다.

 

차문화는 생소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 매력에 은근히 빠졌지만, 아직 기회가 많지는 않다. 그래서 아쉬움이 컸던 중, 책을 통해, 우리의 차문화와 찻사발의 우수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또한 도자기(도기+자기)의 세계를 살짝 엿보았다. 물론 교양서라지만 문외한인 내게 쉬운 책은 분명 아니었다. 다양한 사진과 상세한 설명을 읽으면서 순간순간 깨치는 즐거움, 새롭게 눈에 띄는 사소한 부분에 만족하였지만, 턱없이 부족함을 느낄 뿐이다. 좀더 적극적으로 경험하고 배워야 할 분야인 것이다. 끝으로, '신한균'의 <우리 사발 이야기>도 궁금하고, 특히 이도다완(황도사발)에 얽힌 비밀과 조선 사기장의 예술혼을 이야기로 엮은 역사소설 <신의 그릇>을 읽어보고 싶다. 전문서로서 다소 어려웠던 조선과 일본의 도자기 관계를 좀더 재밌게 만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에. <신의 그릇>이란 책에 자꾸만 눈길을 재촉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