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힘을 주는 사람을 가졌는가 - 톨스토이 잠언집 톨스토이의 마지막 3부작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경아 옮김 / 조화로운삶(위즈덤하우스)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마음에 힘을 주는 사람을 가졌는가>란 제목만 읽고는 자기계발류의 책이라 단정하고 지나치려 하였다. 그런데 '톨스토이'란 네 글자가 선명하게 눈에 들어오면서, 그 자체만으로도 평온함을 얻게 되는듯, 책을 펼쳤다. 러시아의 대문호 '레프 톨스토이(Lev Nikolaevich Tolstoy)'는 자신에게 힘이 되었던 인생의 잠언들을 정리하고,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선물하였다고 한다. 그 잠언들이 이렇게 책으로 엮어 내 손에 쥐어졌다. 예전에 톨스토이의 <인생이란 무언인가>를 선물받아 조금씩 읽은 적이 있지만, 하루하루 끝까지 다 읽지는 못하고, 책장 한 구석에 꽂아있다. 1년 365일 날짜별로 구성된 톨스토이의 묵상록의 요약본같은 책이 바로 <마음에 힘을 주는 사람을 가졌는가>란 생각이 들어 밀린 숙제를 하듯, 찬찬히 읽어내렸다. 톨스토이가 죽음을 앞둔 시점에서 정리했다는 3부작 잠언 시리즈 중에서 하나의 일관된 주제만을 가려 뽑아 정리하고 있어, 조금씩 읽으면서도 하나의 맥을 짚을 수 있고, 일단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어 편안하게 위안을 얻을 수 있었다.

 

사랑, 말, 노동, 영혼, 고통, 행복 등의 주제는 어찌보면 특별할 것이 없을 수 있다. 하지만, 톨스토이에서 느껴지는 분위기에 압도되어, 왠지모를 숙연한 마음으로 한 글자 한 글자 힘을 주며 읽게 되었다.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들었다 하더라도, 그가 정리한 내용들 각각은 마음을 한층 묵직하게 하였다. 욕망(탐욕)과 싸워야만 진정한 영혼의 행복, 평안을 얻을 수 있다는 말, 노동의 중요성과 함께 노동 후의 휴식까지 삶을 풍요롭게 하는 미덕이라는 것, 또한 말의 중요성과 더 나아가 침묵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다. 또한 톨스토이에게 아니, 인류에게 빠질 수 없는 '사랑', 그 절대적인 힘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었다. 동서양을 망라하는 성현과 위인들의 이야기, 톨스토이 자신이 소중하게 여겼단 글귀들은 어지러운 마음의 그늘을 하나하나 지워주었다. 잠시나마, 그와 함께하는 시간들은 그 어느때보다 차분하고 안정된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고마운 시간이었다. 마음에 힘을 주는 사람 그는 바로 '톨스토이'인 것이다.

 

 

자기 자신의 욕망을 이겨내지 못해 몇 차례 쓰러져야만 했었더라도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노력할 때마다 욕망의 힘은 약해지고 극복하는 힘은 강해진다.

(1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