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시모토 바나나'의 신간이 나왔다는 소식을 접하고, 얼마나 기대되고 설레던지~ 놀라움과 설렘이 배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올해 이미 <해피 해피 스마일>이란 책이 출간되었긴 때문이다. 물론 장르로 치면,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지만, 한해 한해 그녀의 책을 기다렸던 나로서는 생각지도 못한 일이었기에 더욱 기쁘고 행복했다. 어던 이야기를 담고 있을까? 궁금증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일, 표지를 보니, <불륜과 남미>가 연상되면서, 비슷한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여행'을 통해 이야기를 엮은 것이 같은 기획으로 이루어진 것이고, 앞으로도 그런 기획의 책이 쓸거라 하니, 바나나의 또다른 이야기들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무지개>는 남태평양 '타히티'섬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물론 소설 속, 배경이라 하면, 억측이라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크게 무리가 없는 듯도 하니, 그것은 소설 속 여주인공 '에이코'가 타히티섬으로 여행을 온 후, 과거 회상형식으로 이야기를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낯선 여행지에서의 생경한 경험과 감동들 속에 빠져들면서도 자연스레 자신의 지난 길을 뒤돌아보며, 하나하나 정리하는 것 또한 여행의 백미일테니, 에이코와 하나가 되어, 타히티를 여행하듯, 그렇게 즐거운 책과의 시간이었다.

 

에이코의 사랑이 과연 타히티의 섬처럼 아름다운 것일까? 솔직히 고개를 갸우뚱하게도 되지만, 금세, 동화되면서, 그들의 사랑이 애절하고 아름답게 느껴저버린다. 그리고 어서 빨리 달려가, 포옹하는 그들을 모습이 절로 상상되며, 웃음짓게 된다.

 

바나나의 광팬으로, 무엇이 그녀에게 빠져들게 하는 것일까? 자문하게 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그것은 바로 '자연'과 어우러지는 삶을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그녀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식물(화초)들과 자연 치유의 과정, 그리고 온몸으로 느껴지는 삶의 지혜가 이야기 속에 너무도 자연스럽게 녹아있으면서도 왠지모를 신비함까지 느껴지는 것이 내가 빠져든 마력이 아닐까 답을 내려보기도 하였다.

 

좀처럼 책속에 동화되기 마련인데, 이번 <무지개>는 끊임없이 내게 질문을 던지고 고민에 빠져들게 하는 책이었다. 아름다운 여행지 "타히티"에 대한 호기심도 부채질하지만, 남녀의 사랑과 갈등은 놀라운 반전, 결코 예상하지 못한 반전에서, 정신이 번쩍이며, 밤을 잊게 하였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연스러운 흐름을 탔던 기존의 바나나의 이야기와는 달리, 극적이면서 그 어느때보다 놀라운 흡입력으로 또다시 나를 사로잡았다. 역시 '요시모토 바나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