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 이덕일의 한국사 4대 왜곡 바로잡기
이덕일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으로 이덕일은 만난 것은 <조선왕 독살사건>이었다. 그것도 지난해! 그리고 이번에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이란 책의 출판 소식과 함께, 과연 '그들'은 누구일까? 하는 호기심, 그리고 한국사 4대 왜곡이 무엇인지에 대한 호기심일 일었다. 역사 바로 보기, 그 역사의 진실에 다가가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지금,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이었다.

 

책을 펼쳤다. 그리고 크게 놀랐다. 얼마나 역사의 근본이 뿌리 채 흔들리고 있는지, 그리고 그 사례를 조목조목 파헤치고 있기에, 숨가프게 읽으며, 뇌신경들의 부산한 움직임을 온몸으로 느껴야 했다.

'저자의 말'을 읽으면서, 분통이 터지고 답답함을 느꼈다. 이제 아주 조금 시작하였을 뿐인데 왜곡된 역사와 마주하는 것은 잔인하고도 잔혹한 일이었다. 책 속, 한국사의 4대 왜곡 이전에, 역사를 인식하고, 해석하는 우리의 태도가 여전히 식민 잔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 그 뼈아픈 현실을 외면하고 싶은 심정이었다.

최근에 KBS 역사스페셜 특별기획 '만주대탐사'과 '동성왕 피습사건의 전말'을 보면서, 우리의 역사 특히 고조선의 역사가 얼마나 방대하고 드넓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고조선 역사에 대한 나름의 자부심을 갖고 있기에, 1부 '한사군은 한반도 내의 존재했는가?'란 의문으로 시작한 고조선과 한사군의 이야기는 아주 흥미롭고, 더 큰 확신을 갖게 하였다. 중국 동북공정에 맞서기 위해 만든 '동북아역사재단'이 갖는 문제(특히 우리 나라의 구조적 문제라 할 만한 문제로까지 여겨진다)를 지적하고, 식민사관과 중화사상, 그리고 그 후예들에 대한 이야기 또한 흥미로웠다(2부 『삼국사기』초기기록은 조작되었는가?3부 노론사관은 어떻게 조선 후기사를 왜곡시켰는가?).'이병도'란 사학자를 중심으로한 식민사관의 후예들, 그리고 중화사상과 노론의 후예들이 여전히 현대사의 주류로 자리하고 있다는 현실이 또한 개탄스러웠다. 특히 예전에 이이의 '십만양병설'의 허구를 지적한 문구를 읽은 적이 있었는데, 그에 대한 주도면밀했던 왜곡 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다. 가장 인식조차 못한 점이 부끄러워지는 4부 '독립군의 항일 무장투쟁은 존재하지 않았는가?'라는 의문으로 시작하는 마지막 이야기는 짧지만 강렬했다. 독립운동의 후손들의 궁핍한 삶을 접하면서도, tv속 하나의 현상으로만 여기고 안타까운 순간의 마음으로 끝났던 일을 반성하면서, '현대사 연구 금지론'에 의한 독립운동사 말살의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조선의 역사를 대함에 있어, 우리는 현중국의 영토를 배제할 수 없다. 또한 그들에 의해 이미 배제되고 있는 현실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지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한이 단순히, 영토의 수복(?)을 위한 국수주의로 점철된 편협한 역사관에 따른 것이 아니다. 다만, 진실에 가까이 다가갈 때만이, 진정한 자부심과 함께 애정이 싹틀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들은 우리들의 몫이 아니겠는가! 그래서 더욱더 흥미롭게, 그리고 정신을 바짝 차리고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을 읽어야했다. 또한, 책을 통해서 그동안 가졌던 역사의 많은 의문들(특히, 노론사관)을 말끔히 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은 분개하는 마음 속에서도, 당당하고, 역동적인 역사, 자부심을 느끼며, 진취적이고 원대한 역사를 만날 수 있으며, 우리가 가진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한 가지 소원해본다. 더이상 중화사상이니, 식민사관에 허우적거리는 역사를 만나지 않기를, 제 갈 길을 올바로 찾은 역사를 쉽게 교과서 속에서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